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 대한민국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이형준 지음 / 시공주니어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

 

세계의 손꼽히는 문화유산은 많이 알아도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책은 대한민국!!! 의 문화유산을 알아볼수 있는 책이다. 그것도 교과서에 나오는 ^^

얼마전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경주의 유적들을 돌아보는 방송을 보고 다 가본 곳인데 생소함이 있어서 의아했다.

아들도 몇번이나 갔던곳을 잘 모르는것도 놀랐다.

역시 어디를 가든, 무엇을 보든 배경지식이 있어서 알고 보는것과 모르고 보는것의 차이가 아닐까 싶었다.

이 책을 보고 경주를, 우리의 문화유산을 본다면 지금껏 봤던 느낌과 정말 다를수 있을거란 확신을 하면서...

  

창덕궁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와 자연과 조화된 창덕궁의 모습을 자세히 볼수 있는것을 시작으로...

수원화성, 불국사와 석굴암, 해인사에서 조선 왕릉까지.

한번쯤은 가봤고 몇번은 들어봤던곳을 다시한번 알아봤다.

사진과 자세한 역사적 설명은 물론이고, "흥미진진 포인트"과 "추천답사코스"를 통해서 더욱 폭넓은 설명과 제대로 답사할수 있는 안내서를 보는듯했다.불국사 경내 지도를 통해서 천천히 돌아봤던곳을 정확히 알면서 본다면 우리것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만큼 더 많이 느낄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문화유산 뿐 아니라 우리의 기록 유산에는 훈민정음을 비롯, 직지심체요절, 해인사 대장경판과 동의보감까지 나와있다.

훈민정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한동안 우리나라로 되찾아 와야 한다는 말이 오갔던 기억이 있었는데

아직도 직지심체요절은 프랑스에서 잘~ 모셔놓고 있나보다.

무형유산의 종묘 제레와 판소리, 강릉 단오제... 처용무.

마지막 자연유산으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이 있다.

유네스코에서 후손에게 물려줄 탁월한 자연 경관이나 생물ㄹ학적으로 소중한 지역을 자연 유산으로 등재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제주도가 이에 포함되어있으니 다음에 제주도를 다시한번 찾게 되면 아들과 또 다른 이야기를 하면서 여행이 아닌 답사를 할수 있지 않을까 싶다.

 

유럽을 시작으로 아시아, 아프리카와 아메리카등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의 다른 책들도 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그 어느때보다 대!한!민!국! 이 네글자에 힘이 들어가는 요즘.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뒤지지 않을 우리의 세계문화 유산을 좀더 잘 알고 자부심을 느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