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네 한솥밥 이야기 보물창고 19
백석 글, 이영림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개구리네 한솥밥 >>

 

초등 들어가기전에 이 책의 제목을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개구리네 한솥밥" 내용이 뭔지 보다 너무 유명한 책이어서.

이번에 두번째로 보게 되었는데 유명한 한큼 각 출판사에서 백석의 "개구리네 한솥밥"을 많이 만날수 있는것 같다.

첫번째 본 책은 다른 내용중에 한 부분이어서 눈에 띄지 않고 넘어간듯.

보물창고 덕분에 온전히 "개구리네 한솥밥"의 이야기만 제대로 볼수 있는 기회를 맞은것 같아 좋았다.

 

토속적이고 향토색이 짙은 서정시를 주로 쓰고, 평안도 사투리를 비롯 다른 지방의 사투리, 옛말, 새로 만든 말, 사전에서 잠자고 있는 우리 표준어등을 풍요롭게 구사했다는 백석의 시는 다른 시들과 다른점이 많은것 같다.

시에 동화를 결합한 '동화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 이 책의 내용또한 일반적인 짧고, 함축적인 시가 아닌 동화책을 읽듯 내용이 이어진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가난하지만 마음착한 개구리는 쌀 한 말을 얻어 오려고 형을 찾아 길을 나섰다.

이 길에서 발 다친 소시랑게, 길잃은 방아다리, 구멍에 빠진 소똥굴이, 풀대에 걸린 하늘소, 물에 빠진 개똥벌레를 만나게 된다.

덕분에 형네집에 도착했을때는 해가 저물어 벼 한말 얻어지고 자꾸 넘어지기만 한다.

어두우니 개똥벌레가, 무거우니 하늘소가, 막혔던 길은 소똥굴이가, 벼는 방아다리가 찧어주고, 소시랑게가 밥을 지어주니

다 같이 둘러앉아 한솥밥을 먹었다.

 





 

뉭큼, 보도랑등 옛말이나 백석시인의 글 그대로를 실었지만 따로 주석을 달아두어 읽는대는 문제가 없었고, 의외로 새로운 단어를 알아가는것에 재미를 붙이는듯 아이가 이런 단어에 관심을 가질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것 같다.

 

참 정겨운 이야기가 아닐수 없다. 시의 운율대로 재밌게 읽으면서 내용이 재밌으니 아이가 시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즐겁게 읽을수 있는 글이었다.

마음착한 개구리가 길을 가다가 친구들을 구해주니, 자기가 어려울때는 그 친구들이 도움을 준다는 내용 또한 서로 돕고 살수 있는 정겨운 세상을 볼수 있었기에~

같이 먹는 한솥밥이란 말이 그리 정겨울수가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