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가토 구니오 그림, 히라타 겐야 글, 김인호 옮김 / 바다어린이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

 

출판사 이름과 이 책의 제목이 참 잘 어울리는 책이네요.

그리고 미국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다고 하는데 그런 책을 만나는것은 많은 기대를 하게 합니다.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책의 내용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바닷속에 집이 있고, 그 위에 집을 지을수 있다고 하니 처음엔 정말 재미나 보였어요.

할아버지 집은 그렇게 바다위에 쌓아 올린 집이랍니다.

 

 



 

이 마을은 점점 물이 차올라서 사람들이 떠나고 있지만 할아버지는 그 잠긴 집 위에 다시 집을 지어 떠나지 않고 계속 살고 있어요.

할머니가 삼 년 전에 돌아가시고 할아버지는 혼자 낚시를 하고, 보따리장수의 배에서 모자란 물건들을 사면서 그렇게 살아가고 있어요.

생각보다 할아버지 삶은 그리 외롭지만은 않은것 같아요.

친구와 체스도 두고, 멀리 있는 자식들의 소식도 들으면서 그렇게 행복하게 살고 있었죠.

어느날 바닥에 물이 차올라 새로 집을 지어야 했어요.

그러다 연장을 떨어뜨리죠.

이 집은 몇층짜리 집일까? 잠시 궁금해졌습니다.

할아버지의 삶과 할아버지의 추억을 하나 하나 쌓아 올린만큼의 층이 아닐까 싶어요.

삼층 아래에 연장을 가지러 가기 위해 잠수복을 입고 할아버지는 아래로 내려갑니다.

그곳에서 할머니의 마지막 순간을 기억하게 되죠.

그리고 또 아래로 가서 그 집에서의 추억을 생각하고, 다시 아래에서는 축제를 하거나, 아이들이 고양이를 잃어버렸던 일들.

아이가 시집을 가서 이곳을 떠났던 기억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아랫쪽 집에서는 이 마음이 물에 잠기지 않았던 시절 할머니와 처음 이 집을 지었던 시간까지 기억하게 하죠.

그리고는 다시 새로운 집에서 할아버지의 삶은 계속 됩니다.

 

우리도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의 추억 위에 살고 있는건 아닌가 생각하게 하네요.

아름다운 순간을 기억하면서 하나 하나 쌓아 올린 우리의 시간들~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은 그렇게 지난 추억이 깃들어진 곳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