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와 함께 보는 저학년 수학 -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알기 쉽게 키워 주는 책
오시마 히데키 지음, 김정환 옮김 / 세상모든책 / 2009년 7월
평점 :
<< 저학년 수학 - 엄마와 함께 보는 >>
지금 7살... 이제 초등을 슬슬 준비해야하는 아들에게 딱 맞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을 만나서 보자마자 기분이 너무 좋아졌네요.
왜냐면 보자마자 "이거 누구책이에요?" 하더니 얼른 책을 안고 방으로 들어가 하나씩 풀어가고 있는 아들을 보았거든요.
50페이지 넘게 재미나게 하던 아이와 이 책을 같이 보게되었답니다.
제목처럼 이 책은 엄마와 함께 보는 책이에요.
엄마가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난감하고 계획이 세워지지 않을때 이 책이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학원이나 학습지 선생님들의 기본 노하우를 전수받는 느낌이더라구요.
요즘 수학은 예전에 1 + 1 은 답을 찾는 그런 수학이 아님을 알고는 있는데...
덧셈 개념과 그 원리를 알려주려면 정말 많은 자료들과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초등에 더하기도 10이 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하니 그 숫자의 단순한 덧셈과 뺄셈의 답을 구하는 그런 수학이 아니란 사실.
그래서 더욱 원리와 개념이 중요한데 그것을 어떻게 시작하는지... 엄마입장에선 알고 있지만 가르치기가 힘들었어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문제집이 아니랍니다.
아들이 문제처럼 나와있어서 재밌게 풀고있었지만 쉬워서 그랬던건지 ㅋㅋㅋ
그 속에 답이 있고, 답속에 원리와 개념을 알게 해주는 방법이 있답니다.
위쪽은 아이에게 제시해줄수 있는 문제, 그리고 그 답을 이끌기 위해 아이에게 물어보게 하는 질문이 담겨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지도포인트"라고 해서 이 문제를 알려줄때 개념이 어떤것인지,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아이를 가르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잠시 보던 아들에게 가장 먼저, 그리고 속이 후련했던 부분이 여기 있어요.
천단위이상을 잘 못읽던 아들... 글자를 숫자로 바꿔보고, 네자리씩 나눠서 앞쪽 네자리에는 "만"을 붙이면 된다는...
정말 아주 쉬운 방법인것 같아요.
무작정 일, 십, 백, 천, 만... 이렇게 외우라고 했었거든요.
이렇듯 초등에 필요한 수의 구조 / 덧셈과 뺄셈 / 곱셈과 나눗셈 / 문장 문제 / 도형 / 단위까지...
각 분야의 개념과 문제제시로 쉽게 풀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도형과 단위도 그냥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그 방법을 찾았네요 ㅎㅎ
"지도 포인트"와 박스형 "조언 한마디" "칼럼"이 아이의 수학공부를 가르치려고 하는 엄마에게 엄청난 도움을 줄것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을 쉬운 방법으로 알려주니 아이도 바로 이해가 되어서 신기해 하더라구요.
엄마와 함께 보는... 다른 과목도 있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깁니다.
초등 저학년 엄마이면서 저처럼 무작정 아이에게 가르치고 있다면 꼭 보고 도움을 얻을수 있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