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명의 위인이 알려주는 국어낱말 100 - 초등 교과서 필수 낱말 학습서
오승현 지음, 정재환 그림 / 라이카미(부즈펌)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 50명의 위인이 알려주는 국어낱말 100 >>
위인전을 읽는것은 그 위인에게 본받을점을 찾아서 내것으로 만들어 좋은 영향을 받길 원해서 일것이다.
그래서 초등전부터 위인전을 조금씩 읽히고 있는데 이것은 아이의 꿈을 이루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태어나 한글을 읽고, 쓰고, 말하고... 하면서 그 낱말의 뜻을 제대로 모른다면 기초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것이다.
지금 어른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 잘못썼던 말들을 고칠수 있고,
막 배우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그 첫 단추를 잘 잠글수 있게 해준다.
그런의미에서 아이의 꿈의 기초에 도움이 되는 위인들의 이야기와
교과서 필수 낱말을 공부할수 이 책은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수 있을것이다!!!
발음이 비슷하지만 뜻이 다른 낱말 / 모양이 비슷하지만 뜻이 다른 낱말 / 뜻이 비슷하지만 다른 낱말
표기를 잘 구별해서 써야 할 낱말 / 그 밖의 틀리기 쉬운 낱말
로 나뉘어 있는데
솔로몬 왕의 너무 유명한 솔로몬의 선택에서는 [ 두껍다 / 두텁다 ] 로 모양이 비슷하지만 뜻이 다른 낱말을 알려준다.
솔로몬 왕에대한 백성들의 믿음은 매우 두터웠는데 두 여인이 와서 서로 자기가 아이의 엄마라고 한다.
정말 낯짝도 두껍지! 현명하게 판결해 달라는 여인들에게... 지혜로운 판결을 내리게 되는데~
두껍다 : 두께가 보통의 정도보다 크다
두텁다 : 신의, 믿음, 관계, 인정 따위가 굳고 깊다.
비슷한 표현으로 [ 멀지 않다 / 머지않다 ] 가 있고,
"교과서엔 이렇게 나와요"에서는 교과서 6학년 1학기와 2학기에 나와있는 예문까지 가르쳐 주고 있다.
"다시 확인해봐요"는 간단한 문제로 알게된 낱말을 확인할수 있다!
[ 틀리다 / 다르다 ]
"그래도 지구는 돈다" 로 유명한 갈릴레이가 살았던 시대는 왕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던 교황시대였기에
교회 관계자들은 천동설이 틀린 것으로 밝혀지면 권위가 떨어질까 걱정해서 천동설과 다른 우주관을 절대 인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갈릴레이의 일화속에서 우리는 혼동하기 쉬운 글을 찾아 바르게 쓸수 있게 된다.
틀리다 : 셈이나 사실 따위가 그르게 되거나 어긋나다.
다르다 :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아니하다.
정말 많이 틀리게 쓰는 이 말은 어른들도 바로 잡아야 할 말인것 같다.
좋은 약도 너무 쓰면... 먹기 싫을것이다.
이 책이 말하는 위인들의 이야기와 국어에 있어서 알아야할 낱말들이 있는데...
어렵거나, 복잡하거나... 재미없으면 아이들은 읽기 시작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게 마련이다.
이 책은 그런 점을 장점으로 다 받아들일수 있는 책이라 사전을 보면서 알게 되는 것과는 다르다고 할수 있다.
그래서 초등 교과서 필수 낱말 학습서로, 위인전을 읽기 위한 준비단계로 충분하다고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