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혼자 읽기의 힘 -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습관
낸시 앳웰 지음, 최지현 옮김 / 북라인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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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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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가 중요하다는건 다 아는 이야기지만...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하는건 어떻게 해야할까? 책속으로 풍덩 빠지게 할수는 있을까 고민만하게 된다.

작가의 글머리에 "심해황홀증"...

다이버가 깊은 수심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어 방향을 구분 못하는 착란 상태를 뜻하는데...

다이버는 수면 위로 떠오르는 순간 대기의 산소량에 적응하지 못하는 '벤드 현상'를 경험하고, 

작가는 책을 읽다가 현실로 돌아올때 이런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부럽다.

그런 느낌은 어떤 느낌일지... 얼마나 책속의 세계에 빠져있으면 현실로 돌아올때 '벤드 현상'을 느낄수 있을지.

아이에게 먼저 책속에 빠져보라고 하기전에

엄마인 내가 먼저 이런 비슷한 느낌을 직접 경험한다면 아이를 책속으로 풍덩! 헤엄치게 하기가 쉬울것같다.

덕분에 노력해보기로 했다.

 

작가는 직접 아이들을 가르쳐왔기에 이 이야기들이 더욱 와 닿았다.

자신이 읽을 책은 자기가 선택하고,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독서를 왜 하는지 그 목적을 아이 스스로 알게해주면 좋을듯.

읽는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것.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할수 있게 한다.

작가는 세가지 난이도를 말하는데

홀리데이(쉬운 책), 챌린지 (어른의 지도가 필요한책), 저스트라잇 (아이의 읽기 능력에 딱 맞는책)으로 구분한다.

덕분에 독서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도와줄수 있다.

너무 어려운 책을 읽으려다 책 읽는 자체를 어려워할수 있으니 말이다.

자기전 하루 30분 책읽는 시간을 가짐으로 습관이 되고... 독서의 기쁨을 마침내 알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의 이야기중에 가장 찔리는 글이 있었다.

 

독서인의 권리장전

1. 내키지 않는 책을 읽지 않을 권리

2. 페이지를 뛰어 넘어 읽을 권리

3. 다 읽지 않을 권리

4. 다시 읽을 권리

5. 무엇이든 읽을 권리

6. 상상의 세계로 도피할 권리

7. 어디서든 읽을 권리

8. 대충 훑어볼 권리

9. 소리 내어 읽을 권리

10. 자신의 취향을 변명하지 않을 권리

 

이 글을 읽지 않았다면 지금껏 해왔던 틀린 독서습관을 아이에게 가르치고 있진 않았을까 싶다.

골고루 읽게 하고 싶어 아이가 내키지 않아 하는데도 책을 골라 주면서 읽으라고 하고, 페이지를 뛰어 넘으면 다시 읽으라고 했다.

다 읽지 않았다면 다음에라도 꼭 마저 읽게 했고, 만화만 읽는다고 다그치고... 엎드려 읽는다고 자세를 고쳐 주었다.

대충 읽으려면 읽지 말라고 하고... 똑같은책을 너무 여러날 읽으면 꼭 읽고 싶어하는 책인지 의심했다!

9번... 소리 내어 읽으라고는 강조 했는데...

10가지중에 9가지를 반대로 해온 엄마의 독서습관을 바꾸기에 너무 좋은 선생님이 되었다.

책 읽기의 기쁨을 아이와 같이 찾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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