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이면 육아가 끝날 줄 알았다 - 부모와 성인 자녀의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로렌스 스타인버그 지음, 김경일.이은경 옮김 / 저녁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이면 육아가 끝날 줄 알았다(저녁달,2024.2.25)

부모와 성인 자녀의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저자 로렌스 스타인버그 

번역 김경일, 이은경


『50이면 육아가 끝날 줄 알았다』는 생애 가장 중요한 20대와 30대를 보내고 있는 자녀와 부모를 위한 최초의 종합 안내서입니다.


나를 위한 독서를 시작하면서 가장 행복할 때는 시기적절하게 좋은 책과 만나는 순간입니다.

바로 지금처럼 말이죠.


이 책은 제목부터 제 마음을 훔쳤고, 50인 남편과 내일 모레 50이 될 저, 이렇게 우리 부부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되어 서평단에 신청했어요. 남편과 함께 읽고 싶었지만 갑작스런

남편의 뇌경색 발병과 입원으로 혼자 읽게 되었어요. 병원은 계속 기다림의 연속이잖아요. 그 많은 시간동안 이 책과 함께 라서 버틸 수 있었습니다. 아픈 남편도 걱정이었지만 자식 걱정이 앞서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우린 부모니까요. 


『50이면 육아가 끝날 줄 알았다』에는 50년간의 연구와 사례를 통해 성인 자녀와 부모가 행복하게 지내기 위한 해법을 제시한 책입니다. 


1장 변화하는 부모역할

2장 아이와 부모는 늘 함께 성장한다

3장 아이와 당신의 정신 건강

4장 성인 자녀의 교육 문제

5장 경제적 지원

6장 사랑과 결혼

7장 번창하거나 허우적거리거나

8장 조부모라는 존재

9장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


총 368쪽, 8가지 주제로 나눠 실생활에 적용하기 쉽게 실제 사례가 함께 소개되어 있어서 아주 유익했어요. 10대인 아이들의 미래를 상상해보기도 하고, 친정 부모님과 저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P.14 부모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는 자녀가 어느 발달 단계에 있고 각 단계마다 그들의 생각, 행동, 감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이다.


P.36 자녀의 인생 과정을 부모, 즉 당신의 삶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P.70 자녀의 선택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 이상 실수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당신 말이 맞았음을 보여주는 것보다 중요하다.


P.155 자녀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과 자녀가 독립적이고 유능하며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마음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했다.


P.237 당신의 자녀는 친밀한 관계에 투자할 감정적 에너지의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결혼한 후에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배우자에게 투자해야 한다.


P.290 성인기로의 전환이 이렇게까지 지연된 적은 없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사회경제적 전반에 걸쳐 주목할 만큼 늦춰졌다.


감히 2024년 최고의 책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누군가의 자녀이고 부모이거나 부모가 될 당신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

강추드립니다.



<이 책은 제가 읽고 싶어서 신청한 서평단에 당첨되어 선물 받고 읽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