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둘이 두리안
유혜진 지음, 한지윤 그림 / 여름아이 / 2023년 10월
평점 :
우리 둘이 두리안(여름아이, 2023)
저자 유혜진 그림 한지윤


『우리 둘이 두리안』은 아빠의 국제결혼을 위해 필리핀으로 떠난 재민이 이야기입니다. 가족의 탄생과 다양한 가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제목부터 다정해서 끌렸어요. 또 표지 그림을 보는 순간 요즘 책읽기에 흥미를 보이는 보물2호 취향이라 서평을 신청했어요. 운이 좋게도 재민이가 우리를 만나러 와주었네요.
총 124쪽으로 가독성이 좋아 누구나 읽기 좋습니다. 재민이의 감정묘사가 섬세하고, 그림이 서정적이면서 매력적입니다. 어린이문학(동화)이지만 이야기의 깊이가 있어요. 아이들과 어른들(선생님, 부모님)이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꼭 가지면 좋겠어요.
두리안을 먹어 본 적이 있나요? 저는 코로나 전에 태국으로 가족여행을 갔을 때 두리안을 맛볼 기회가 있었답니다. 아이들이 고약한 냄새에 낯선 과일이라 싫은 내색을 하기에 당연히
맛보이지 않았어요. 물론 그때는 아이들이 지금보다 많이 어렸지만 이 책을 덮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상 모든 일에 어려움과 위험을 어른의 잣대로 아이들의 선택을 막아서는 안 되겠구나.
한동안 뉴스와 신문을 아이들이 보는 것을 꺼려했던 적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것만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 그게 사랑이라고 착각하면서 말이죠.
요즈음은 함께 신문을 보며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이 크고 단단하더라고요.
가족을 위해 결혼을 결심한 메르나 아줌마도 재민이 아빠도 가족이 되어가는 그 힘든 여정을
재민이와 함께 찾아가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p.57 나는 필리핀에서 우리와 비슷한 모습을 자꾸 찾았다. 필리핀에 도착했을 때는 우리와 다른 나무와 해변을 보는 것이 좋았는데, 지금은 우리와 같은 점을 찾는 게 좋다.
p.61 “많이 힘들지? 아빠 때문에 네가 고생이 많다. 미안해. 여기까지 같이 와줘서 정말 고맙다.” 아빠의 갑작스러운 말과 바람 때문에 눈이 시큰거렸다. 텅빈 마음이 아빠 말로 가득 찼다.
p.96 엄마가 돌아가시고 아빠와 내가 살아가는 모습이 한부모 가정이란 말로 정리되었다. 예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들었던 이혼가정, 다문화 가정, 재혼가정, 한부모 가정, 미혼모 가정, 미혼부 가정이란 말들이 마음에 남았다. 왜 남들과 다른 가족들을 말속에 가두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p.113 나는 모두 행복해질 방법을 알고 있었다. 바로 내 마음을 바로 보는 거다.
이 책은 보물2호와 함께 읽고 싶어서 신청했지만 온 가족이 함께 읽고,
가족독서하브루타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초등자녀와 함께 독서하고, 이야기 나누고 싶으신 분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에 대해 느끼고 싶으신 분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으신 분
<이 책은 제가 읽고 싶어서 신청한 서평단에 당첨되어 선물받고 읽은 책입니다.>
#우리 둘이 두리안
#책추천
#어린이추천도서
#유혜진글작가
#한지윤그림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