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고뉴 와인
백은주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인 입문자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와인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사 부르고뉴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부르고뉴 와인을 알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 지식 부터 전문 지식에 이르기까지 집대성한 책이 나왔다. 바로 본서 <부르고뉴 와인>이다.


흔히 와인의 세계에서 ‘부르고뉴 와인’은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부르고뉴 와인을 만드는 포도 품종은 섬세하기로 소문난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로, 이 지역에서는 단일 품종으로 와인을 만들지만 마을별 테루아의 특징, 또는 생산자의 개성에 따라 천차만별의 맛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클리마’라고 불리는 포도밭의 특징, 프르미에 크뤼와 그랑 크뤼 등 다양한 등급 제도까지 더해지니 와인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부르고뉴 와인’이란 더욱 쉽지 않은 분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이에 국내 최초의 부르고뉴 본격 입문서이자 전문서인 <부르고뉴 와인>은 국내 최고의 부르고뉴 스페셜리스트인 저자가 오랜 강의 경력을 바탕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부르고뉴 와인의 기본 지식, 그리고 부르고뉴 와인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정보와 라벨 읽는 법 등을 다양한 이미지 및 도표를 활용해 알기 쉽게 해설하고 있다. 책에 실린 저자의 친절한 설명을 따라 기본적인 테루아의 개념부터 클로와 클리마, 리외디를 비롯한 여러 용어의 의미, 보르도 등 여타 다른 와인 생산지와는 다른 행보를 걸어온 부르고뉴만의 역사와 배경 등을 차근차근 익히고 나면, 와인 초보자라고 할지라도 마치 암호처럼 보였던 ‘부르고뉴 와인’이라는 세계가 눈앞의 안개가 걷히듯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