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에 빚을 져서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54
예소연 지음 / 현대문학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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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동이), 혜란, 석이 세 여자친구들의 이야기는 석이의 실종으로부터 시작한다.
엄마의 장례를 치른 직후 동이이게 혜란이 전화를 걸어 동이의 안부를 묻는것이 아니라 석이가 실종되었다 알린다.

세친구는 대학교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만났다.
프놈펜에 있는 바울학교에 파견되어 학교교재를 만들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봉사, 재능기부로 학점을 채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봉사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 세사람은 각자의 삶에 충실하느라 서로에게서는 멀어졌었다.
그러다 석이의 실종으로 프놈펜으로 다시 가게 된 셋은 서로의관계속 엇갈림과 서로를 이해하는 일, 또다른 어떤 참사에 대해 기억하는 일에 직면하게 된다.

프놈펜에서 동이와 혜란은, 석이가 친했던 학생 삐썻과의 관계를 오해하는것과 함께 사적인 감정을 아무나 그렇게 생각해버리는 그런관계로 정의해버림으로서 둘은 석이와의 관계에 선을 긋게 된다.
나보다 부유한 집에서 자라 공부도 잘한 아이의 선택과 생각이, 가난하고 엄마의 간병을 해야하는 동이 입장에서 바라본 시선은 어느정도는 공감능력이 부족했음을 느낄 수 있다.
혜란이 청첩장을 건내는 좋은날, 만남의 자리에서 세월호참사를 이야기 하는 석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가 겪은 아픔과 내주변 사람들이 겪은 아픔은 또는 세상 사람들이 겪는 아픔이 모두 연관되어 있는걸까..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나또한 타인의 아픔에 그리 적극적이지도 나의 감정과 결부시켜 생각하거나 위로를 건내지는 않은 것 같았다.
누군가는 자기일인 것처럼 괴로워하고 누군가는 그저 멀리서 일어난 남이 일로 여긴다.
나의 위로와 나의 관심이 지금보다 짙어진다고 그들의 아픔이 줄어들지는 않으리라는 생각. 주변이들의 아무리 “괜찮아, 힘내”라는 말도 정작 당사자의 마음이 괜찮아지지 않는다면 귀찮은 오지랖일 거라 생각했었다.

아무튼, 동이와 혜란은 프놈펜에서 삐썻을 만나 석이가 머물렀을 곳들을 따라 찾아간다.
그 과정에서 과거의 기억을 돌이켜보고 어긋남과 실수들, 주고 받은 상처와 오해를 되짚어 본다. 잊었던 것과 무심코 지나친 것들 거듭 그들 사이의 잘못예상하고 저지른 일들이 떠오르게 된다.

내가 알고 있는 상대의 모습만큼만으로 상대를 평가하고 내게 닥친 위기만 더 크게 느껴지는 차이를 그리고 환경의 차이에 비례해 아픔을 저울질 했던 것들이 상대를 오해하고 판단해버리는 잘못을 범하고 있는 것 같다.
친구를 찾는일, 서로의 이해에 더까까이 다가가는 일, 어디까지나 관계에 있어서는 내가 중심이지는 않아야 한다는것, 나의 기준이 모두의 기준이지 않다는 사실 일 것이다.

사실 서로를 알아가는것, 이해하는 것조차도 어쩌면 주관적일찌 모른다.
하지만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세상에 가늘든 굵든 관계지어지고 연루된 서로는 서로가 서로에게 빚을지고 있다. 부모와 자식간이든 친구와 동료와 같은 팀원이든..
때론 타인의 아픔으로 나에게 닥치지 않은 아픔을 감사하게 되기도.
영원에 빚을 진채로..

‘당신의 일이라고 생각해보라.’
공감을 위해서는 상상력이 필요하나는 것, 생각할 수록 진짜 그런것 같다.

사실 좀 어려운 독서였다.
사색하고 사유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는것은 늘 어렵고 그렇더라..
내가 상상력이 좀 부족한 탓인가?^^;

@hdmhbook 서평단 이벤트로 협찬받은 도서를 읽고 쓰는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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