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은영의 화해 (리커버) -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오은영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9년 1월
평점 :
#오은영의화해 #서평후기
#오은영
#(주)대성korea.com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오은영박사님의 책을 읽는 다는 것 만으로도 회복탄력성이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달까^^
상처받은 나와 미워했던 내가 화해하는 시간이라는 타이틀로
오은영박사의 ‘나를 찾는 수업’ 시작된다.
part.1 부모, 그러나. . . 부모가 돼서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다소 부모답지 못하거나 잘못했던, 부족했던 부모의 사례들이다.
부모라는 이유로 자식에게 함부로해서도 권위적이여서도 안되고
자식이라고 해서 부모의 행동을 무조건 받아들이는게 올바르다고 얘기하지 않는다.
부모라도 미워할 수 있다고, 상처받았다고 미웠다고 고백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나라는 존재의 가치, 부모와는 다른 개체로 보고 서로를 존중할 줄 알아야 함을
직시하는것도 중요한 문제다.
part.2 그래서, 나...당신탓이 아니에요. 그때 당신은 어쩔 수 없었어요.
부모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부모로부터 상처 받았던 사례들에서
스스로 자책하거나 자기자신을 파괴하고 용서치 못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이겨낼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위로한다.
part, 3 그런데 다시, 부모. . . 두려워 마세요 당신 아이는 당신가는 달라요.
내 엄마같은 엄마가 될까 두렵고 아이를 훈육하기가 두렵고 스스로 육아에서 부족하다 느끼며 자책감에 빠지는 부모들에게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하는지 좌료를 찾아주며 부모로써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조언해 준다.
part, 4 그리고 또다시, 나. . . 고통이 시작되는 곳을 알았다면 행복이 오는 곳도 알아야 해요.
나와 내면의 내가 ‘화해’ 할 수 있도록 나의 성장과정에서 내 목소리들을 듣고 인정하며 나를 받아들여서 나 스스로가 괜찮은 부모로, 괜찮은 나 자신으로 설 수 있도록 세상을 이겨나갈 수 있는 지혜를 전해 준다.
오늘 하루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시간. . .
매일 잠들기 전, 나를 용서하세요!
우리세대때 (40대중반입니다) 부모님들은 다들 먹고 살기 바빴고
가부장적인 집안들이 대부분이였을테다. 그야말로 순종적인 엄마,
알아서들 형제자매남매간에 야생처럼 생존본능을 깨쳤고
거칠게 살아내다보니 공부없이 준비없이 부모가 되었다는 핑계를 대어본다.
모르고 살아온 어린시절, 그속에 녹아 있는 감정들이 어쩌면 내 아이들에게로 전이될까 걱정을 하면서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내 감정에 소흘했다.
이번은 내 감정에 이기적인 시간을 갖는것도 내면의 나를 돌아보는 시간도 중요함을 느낀 독서였다. 오은영박사님 말을 듣다보면 참 따뜻하면서도 명쾌해서 좋다.
🔹️🔹️🔹️그때 상처받았고 지금도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그 자ㅔ가 당신에게 힘이 있다는 증거라고요. 그렇게 아팠는데 아무렇게나 살지 않고 버틴 것, 그것은 당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더 가여운 사람들은 왜 괴로운지 모르고 괴로워만 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당신은 문제를 인식했기 때문에 이 책의 첮 장을 펼첬겠지요. 당신은 내면에 그런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chae_seongmo 서평단이벤트로
@korea.com_books 협찬받은 도서로 읽고 쓰는 주관적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