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은 꼭꼭 지킬래 나도 이제 초등학생 26
이은지 지음, 정경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 고학년 저학년 모두모두 좋아하는 "나도 이제 초등학교"시리즈의 신간 도서! 약속은 꼭꼭 지킬래!이다. 글밥도 적당하고 글씨가 커서 가독력이 좋아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예비초등학생부터, 우리 집처럼 책을 좋아해서 어른책부터 그림책까지 다 사랑하는 고학년도 애정하는 나도 이제 초등학생, 시리즈이다. 예쁘고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늘 일상 속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풀어 쓰고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 어느 책이든, '나이초' 시리즈내의 책이라면 아이가 좋아할 것이라는 것은 재미보장이라고 나는 이제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책은 내가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는 '약속'에 대한 책이다. 친구들과의 약속은 물론이고, 나 자신과의 약속에 대해서도 풀어쓰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시작은 아주 평범한 일상, 친구와의 약속에 늦는 일부터 시작한다. 약속에 늦어도 절친은 이해해줄 것이라는 이야기. 요즘 아이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친구와 연락이 쉬워지다보니, 사실 약속에 대하여 더 소홀해지는 부분이 생긴다. 핸드폰으로 미리 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지만, 기다리기 싫으면 연락하겠지, 라든지 늦으면 전화하지 뭐, 하면서 더욱 연락이 소홀해지는 것 같다. 책에서는 핸드폰의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풀어쓰고 있지 않지만, 실제로 아이들을 키우면서 요즘 아이들의 약속을 보니 그러한 부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아이들은 '약속'의 무게에 대하여 모를 수 있지만 요즘처럼 언제든지 상대와 연락할 수 있는 시대에서는 약속은 더더욱 가벼워지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 주인공 말고 친구들은 모두 '약속'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주인공과 주인공의 친구들 사이의 일들을 보면서 독자들은 약속의 중요성,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상대의 느낌,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 등을 살피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나이초 시리즈에서 내가 가장좋아하는 부분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우리 집에 있는 나이초의 책들은 나도 대부분 읽었는데, 대부분 '부모님'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실제 생활에서는 부모님께 많이 혼나서 '부모님은 나의 마음을 몰라.' '어른들은 어린이의 마음을 몰라!'라고 저학년들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어른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어른들은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상대의 기분은 어땠을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의 질문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주인공과 함께 생각한다. 화목한 가족의 모습을 인위적이지 않게 그려내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따뜻한 책이다. 약속은 꼭꼭 지킬래에서는 엄마와 함께 이야기를 하며 결국 약속의 중요성과 나와의 약속까지 이야기를 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책에서는 아빠가 상당자의 역할을 하기도 하여 부모님의 든든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거기다 나이초의 보너스! 어른 책으로 치자면 자기계발서와 같이 그 책의 주제에 대하여 읽고 생각할거리를 준다. 폰트를 달리하여, 이 책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린이 인성계발서, 자기계발서가 된다. 만약 이야기만 즐기고 싶다는 친구들이라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된다. 하지만 논술에도 사용하기 좋고, 부모님과 이야기하고 생각과 함꼐 토론을 벌이기에도 좋다. 책의 이야기를 읽는것만으로도 그 책의 주제에 대하여 생각할 기회를 얻지만 학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툴도 제공되는 책이다.  


그리고 아이들의 책에서 너무 중요한 그림! 깔끔한 그림체로 귀여운 일러스트레이션이 가득하다. 나이초도 책마다 그림을 그리신 작가님이 다르기는 하지만, 모두들 깔끔한 선과 함께 책에 매력을 더해준다.


서평단으로 받은 책도 있지만, 내돈내산도 있는 나도 이제 초등학생 시리즈! 친구와의 약속, 가족과의 약속, 그리고 정말 중요한 나와의 약속에 대하여 생각할거리를 주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는, 역시나 실망시키지 않는, 신간이다!

[도치맘 서평단에 당첨되어 책을(책만) 제공받고 실제로 읽은 이 후 적는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