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잘하는 게 있을까? ㅣ 나도 이제 초등학생 23
박영주 지음, 홍지연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9월
평점 :
초등저학년인 둘째 아이를 위해 서평신청을 하면서 알게 된 "나도 이제 초등학생" 시리즈. 둘째를 위해서 샀는데, 둘째는 물론이고 이제 4학년인 첫째도 푹 빠져서 용돈 모아 사는 시리즈가 되었다.
♪ 아이들을 위한 포인트
- 예쁜 그림!
- 커다란 글자!!
- 공감할 수 있는 내용!!!
- 누구나 겪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고민, 상황, 그리고 따뜻한 해결법까지
- 재미도 굿굿!
- 자기계발서와 같은 형태로 나와 있어서, 저학년 때 나이초 시리즈를 많이 읽으면 고학년이 되어서 자기계발서로 이어가기에도 좋다.
(요즈은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계발서들도 많이 나와 있어서, 익숙해지기에 좋다.)
♩부모님을 위한 포인트
- 아이들의 고민을 "부모님과 함께" 혹은 "친구와 함께" 해결하게 되는 내용들이라서 아이들의 정서에 좋다
- 논술이나 학습, 혹은 책을 읽은 후 조금 더 고민을 아이와 하고 싶다면 생각하고 이야기할만한 문제들이 나와 있다.
- 교과과정과 이어져 있고, 몇 학년, 어떤 과목과 연관되어 있는지 책 속에 있다.
나이초 시리즈는 아이들이 늘 공감할 수 있는 아주 평범한 고민들이다. 요즘 판타지 책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고 나 역시 좋아하지만, 판타지책의 홍수 속에서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들을 읽으며 내 마음도 읽어줄 수 있는 책이다. 이번에 나온 "나도 잘하는게 있을까"는 주인공이 학교 축제에 나갈 준비를 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고민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것저것 다 관심을 가지면서 보기와 다르게 어렵거나 맞지 않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제는 코로나가 끝나서 슬슬 학교에서도 학예회, 장기자랑을 아이들끼리라도 하고 있다. 반친구들과만 하는 학예회라도 내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반 친구들 앞에서 자신있게 할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아이들은 한번씩 고민하게 된다. 그러면서 의기양양해하기도 하고, 풀이 죽으며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한다. 거창하지 않은 내용으로,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일상을 그리고 있어 더욱 공감가고, 더욱 빠져들어 읽게 되는 나이초 시리즈이다.
주인공은 이러한 고민에 대하여 아빠와도 이야기를 해보고, 결국 친구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해간다. 이렇게 우리 주변의 어른과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부모님이 이야기하면 "잔소리"일 수 있는 것을, 책 속에서 따뜻한 격려와 위로를 받게 된다.
더욱이 이번에 나온 "나도 잘하는게 있을까"편은 나의 재능에서 더 나아가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나의 직업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제까지 아이들이 "나는 동물을 좋아하니까 수의사가 될래!" "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니까 작가가될래!" "선생님이 재미있어 보여서 선생님이 될래!"라고 많이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나도 잘하는게 있을까"를 통해서 좋아하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재능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잘하는 것을 통해서 생각해보지 않은 직업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아이들이 접하고, 생각하고, 알고 있는 직업이 다양하지 않을 수 있는데 책의 뒷 부분에는 많은 직업을 소개하여 아이들에게 많은 선택지를 준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했듯이, 나이초 시리즈는 자기계발서의 입문과 같은 책이다. 재미있는 내용 사이사이에 아이들에게 진지하게 생각할거리를 준다. 만약에 부모님이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중간에 아이들이 생각할만한 질문들도 있다. 나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학습적인 고민으로 연결할까하는 걱정에 이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논술을 좋아하는 아이, 부모님과 읽은 책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나이초는 또 다른 재미있는 책놀이도 선사할 수 있다.
지금까지 서평으로 나이초를 몇 번 만났지만, 이 책 외에도 사비로 구매한 나이초 책들이 집에 있다. 모두 큼직한 글씨로 가독성이 좋아, 한글 읽는 것이 어렵지 않은 7세부터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우리 집과 같이 책을 좋아하는 4학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지금까지 23권이 나온 "나도 이제 초등학생" 시리즈. 앞으로도 어떤 책이 나올지 매우 기대된다!!!
[도치맘 서평단에 당첨되어 책만 받고 실제로 읽은 이 후 적는 포스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