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특별판) - 로버트 오펜하이머 평전
카이 버드.마틴 셔윈 지음, 최형섭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특별판)』

카이 버드, 마틴 셔윈 (저자) 사이언스북스(출판)

역사적 전기소설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는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삶 전체가 한 권의 책에 담겨있습니다. 그의 학창 시절부터 맨해튼 계획까지 수많은 역사가들은 다양한 시각으로 그의 삶을 바라봅니다. 역사가인 마틴 셔윈과 저널리스트인 카이 버드가 함께 쓴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는 오펜하이머의 일생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며 그의 탄생부터 죽음까지 그 과정을 그대로 담으며 소년 오펜하이머의 어린 시절 그의 독특한 세계관을 시작으로 22살 젊은 오펜하이머가 지도교수 패트릭 블래킷을 독살하려던 것까지... 또한 이론 물리학과 양자역학을 접하고 되고 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등 그의 총체적인 모습을 담았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삶 속에 과학 활동은 국가의 부국강병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시작한 20세기의 흐름을 반영하며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의 만남이 훗날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도 말이다. 물리학 이론이 양자 역학 등을 통해 정교해지며 과학 활동이 드높아졌지만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 사이의 대화 속에서 오펜하이머가 느꼈을 참담한 심정과 자괴감이 고스란히 드러나기도 합니다. 1904년 4월 뉴욕에서 태어나 미국의 물리학자이자 노동운동가, 교수로 세계 최최의 핵무기 개발 프로젝트인 맨해튼 계획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제2차 세계대전이 극으로 치달으며 일본이 진주만 공습으로 결국 핵무기가 실전 투입으로 이어지며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하면서 오펜하이머는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고 평화주의 신념에 따라 수소폭탄 제조에 반대하였습니다. 결국 소련의 스파이로 몰리게 되면서 모든 공직에서 쫓겨난 그는 후두 암에 거려생을 마감하게 되죠.

방송에서도 광고로 나와서 더 반가웠던 신작 영화 오펜하이머 원작도서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는 오펜하이머의 삶과 고민이 그 누구보다도 대한민국 독자들에게 큰 가치로 다가올 것입니다. 오펜하이머의 일생부터 그의 삶의 가치와 그가 세운 업적까지 엿볼 수 있는 로버트 오펜하이머 평전을 읽게 되었습니다. 천여 페이지에 빼곡한 글 밥이지만 오펜힌이머의 핵 개발 프로젝트에 이은 원자폭탄 개발까지... 그 역사적 이야기를 지금부터 마주하려 합니다. 인간 오펜하이머를 조금 더 깊이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가 68년 만에 소련의 스파이라는 혐의를 벗고 완전히 복권되기까지 그의 삶이 얼마나 파란만장했는지 세상의 편견과 불공정에 맞서 국가에 대한 그의 충성심과 애국심을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펜하이머의 평전인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는 핵폭탄으로 인해 인류는 자기 자신을 멸종시킬 수 있는 생물이 되고 말았다는 그의 생각과 잔인한 이수단에 의한 전쟁의 종식은 가볍게 착수되지 않았음을 오펜하이머의 삶을 통해 우리는 과학자의 사회적 역할에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내놓을 수 있을지 고민되는 시간과 함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인류의 마지막 숙제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오펜하이머의 일대기를 알 수 있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