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4 - 끝없는 밤
손보미 외 지음 / 북다 / 2024년 8월
평점 :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2024』
손보미, 문지혁,서장원외(저자) 북다(출판)
매년 가장 궁금한 도서가 있다면 뽑고 싶을 정도로 애착하는 도서가 있습니다. 올해 이효석 문학상 작품집에는 어떤 작품들이 실려있을지 궁금하던 찰나에 만나게 되었습니다. 제25회 대상 수상작은 손보미 작가의 끝없는 밤입니다.
10억 가까이하는 요트에서 하룻밤 사이에 벌어지는 사건들... 주인공 그녀는 과거 자신이 행했던 사실들을 떠올리며 그것이 과연 옳은 행동들이었는지 아닌지에 대한 자기반성과 함께 삶에 대해 그 모든 것이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녀가 남편 몰래 자신이 키우던 강아지가 다니던 동물 병원 수의사와 불륜 아닌 불륜을 저질렀던 것 그런 그가 돌연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던 것 그를 다시 찾아가지만 않았어도 그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을 것이라며 후회하고 자책하는 그녀 곁에는 남편이 있습니다.
끝없는 밤은 손보미의 단편소설로 짧은 소설 속에서 느껴지는 급박한 전개는 삶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과거 자신이 행했던 삶들은 어쩌면 요트 위에서 맞닥뜨려진 폭풍 같은 시간 속에서 다시금 느껴집니다. 하지만 지금의 삶 속에서 과거를 생각하기보다 현재를 만족해하며 살아가야 하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바라보며 소설은 어느덧 끝을 향해가고 뒤집히는 요트 속에서 살아남은 자들은 요트의 값보다 자신들의 생명에 더 안주하며 삶은 어쩌면 값으로는 따질 수조차 없는 존재임을 확실히 여기게 됩니다.
손보미 작가는 끝없는 밤을 자신이 정말로 가지고 싶은 게 뭔지 모르는 여자가 결국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이야기라며 알게 모르게 어딘가 우스운 등장인물들의 미묘함은 읽는 내내 웃음 버튼이 되기도 합니다.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실린 단편들을 읽으며 지금 시대의 이야기 또 다른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생각해 주게 하는 이야기들로 시간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내년에도 멋진 작품들로 다시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이효석문학상수상작품집2024, #손보미, #문지혁, #서장원, #성해나, #안윤, #북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