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칼 포퍼 지음, 허형은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칼 포퍼(저자) 포레스트북스(출판)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작가 칼 포퍼는 자신의 전체주의적 성격을 발견하고서는 마르크스주의와 결별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전체주의 이데올로기의 철학적이며 사상사적인 배경을 철저히 파헤쳐 철학계에 큰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니 그의 철학적 사상이 궁금해지기도 했습니다. 제목부터 심오하게 다가옵니다.

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라는 말은 어쩌면 삶을 살아가면서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끝없는 생각과 고찰과 삶에 대한 고뇌를 놓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포함된 것이지 않을까? 살면서 수많은 문제들이 펼쳐집니다. 하나하나 해결하고자 인간은 고군분투하기도 합니다. 그런 것들을 극복할 수 있는 삶의 문법에 대해 작가 칼 포퍼는 이 책을 통해 제시하네요.

어제의 일을 오늘로, 오늘의 일을 내일로, 내일을 일을 앞으로의 일로 반복되는 일상 속에 수없는 고민을 하게 되고 그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점점 삶에 지쳐가고 우울과 불행의 연속에 점점 나락으로 떨어져가고 있음을 느낄 때도 많습니다. 이러한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우리는 일어서야만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하는 태도는 문제를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마주하려 하지 않고 외면하거나 묵인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찾아보고 그 방법을 실행해 보려는 것입니다.

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다는 이야기합니다. 조금 더 나은 생각으로 생각하고 인간으로서 살고자 하는 욕망을 되찾기 위한 삶을 문법을 말입니다. 15편의 에세이 안에는 우리가 삶 속에서 적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해법들이 제시되어 있고 그 제시들을 찾는 건 독자들의 몫이 아닐까요? 적어도 하루에 하나씩 삶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수많은 해답 문장들이 모여 삶의 일부분이 되고 더 나아가 행복한 삶을 완성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테니까요. 희망의 끈을 놓치지 않고 살아가기 위한 방법은 무수히도 많겠지만 작가 칼포퍼의 작품을 통해서 삶에 대한 생각과 그로 인해 느껴지게 될 많은 변화들을 통해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삶을 꿈꿀수 있기를 독자로서 바라는 마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