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3 : 헤파이스토스 아테나 포세이돈 헤스티아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3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 3』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저자) 파랑새(출판)

인간세계에 있어서 그리스 로마신화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그리스 로마신화는 두고두고 몇 번을 읽어보아도 또 읽어보아야 할 책임을 이번에 다시 느껴본다. 파랑새 출판사의 그리스 로마신화는 총 12가지의 키워드로 시작한다. 그중 3권의 키워드는 갈등이다. 이것은 신들의 이야기뿐 아니라 어쩌면 인간세계에서도 현저히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기에 내가 느끼고자 하는 바가 더 크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화 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 그들의 관습을 우리는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늘의 신 제우스와 결혼한 헤라클레스는 얼굴도 못생기고 다리까지 전다는 이유로 자신이 낳은 아이를 하늘에서 던져버린다. 지금으로서는 자신이 낳은 아이를 유기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보아야 하나? 그때에는 그런 것들에 관한 그 어떤 죄책감도 없었다 하니 부모에게서 버려진 그들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 중 세 번째 갈등에 관한 신화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 한다. 학창 시절에 선생님들로부터 즐겨듣던 그리스 로마신화를 다시 읽게 되었다. 어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지금 더 필요한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삶에 관한 지혜로움을 전달해 주는 이야기가 가득하기 때문은 아닐까? 삶은 갈등의 연속이라는 말과 함께 살다 보니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임을 자주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린 살면서 얼마나 많은 갈등 속에서 몸부림쳐야 할까?

신들의 갈등은 곧 인간의 갈등 그들의 갈등의 끝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피와 전쟁을 사랑하는 아레스... 지금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 중인 가운데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의 잔혹스러움이 생각난다. 전쟁으로 잘못 없는 어린아이들과 많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죽음에 이르고 피로 물들은 나라를 보고 있자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그런 아레스를 존경하는 아프로디테 그들의 운명은 어찌 될까? 아테네 여신으로부터 그들은 과연 피와 전쟁으로 물들이는 자신들만의 세계를 이제는 거둬들일 수 있을까?

전쟁이 끝나고 나면 아테네 에르가니가 된 아테네의 여신은 수고의 여신이 되었다고 한다. 베를 짜며 옷도 만들어서 선물했던 아테네 요즘 여자들로 보면 참 마음이 착했던 것 같기도 하다. 많은 미덕을 갖추었던 아테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아테네를 숭배했다. 아테네 여신이 가장 좋아했던 도시 아테네. 그녀의 손에서 아테네가 탄생되었고 아름다운 도시가 되었기에 아테네는 아직도 그리스 최대의 도시인지도 모르겠다.

진정한 승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보여준 아테네 여신을 통해 인간들의 모습도 비친다. 내가 그리스 로마신화를 잊고 살아갈 때쯤 다시 꺼내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찾았다. 하루하루 살면서 동시에 반복되는 수많은 갈등 속에 무엇이 정답인지 무엇이 앞으로 나아갈 나의 방향일지 고민되는 순간들이 올 때마다 이제 그리스 로마신화를 꺼내볼 수 있기를... 신화 속 그들이 말하는 커다란 깨우침을 나 또한 이번 책을 통해서 간절히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