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전3권 + 다이어리 1종 세트 (다이어리 3종 중 1종 랜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은연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안나 카레니나 세트』

레프 톨스토이(저자) 소담출판사(출판)


총 3권으로 이루어진 소담출판사안나 카레니나는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의 작품이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서로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각기 달리 불행하다로 시작되는 첫 문장이 가슴에 와닿았던 그 이유를 소설 속에서 찾을 수 있었다. 모두 세 쌍의 부부 안나와 알렉세이, 레빈과 키티, 안나의 오빠 스테판과 돌리 부부. 하지만 안나에게는 연인 브론 스키도 등장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과연 무엇일까? 그들의 가정 속에 나타난 각기 다른 모습들은 때론 웃음을 때론 울화가 치밀 때도 있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지키려 했던 것은 바로 가정을 끝까지 유지하려던 것이었다. 그것은 어쩌면 그들에게 있어 최소한의 도덕성마져는 결여시키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나의 가정만은 달랐다. 언제 어디서나 당당했던 안나의 모습은 점점 파멸로 치닫기 시작하고 끝끝내 자신마저 놓아버리려는 그녀의 모습에서 왜 그녀가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 무엇이 안나를 그렇게 만들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인간의 잠재되어 있는 본능을 모두 표출하고도 그녀의 결말은 예상 밖이다. 무엇이 그녀를 그토록 좌절하게 만든 것일까?


반면 레빈의 부부는 안나의 부부와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도덕적으로도 반듯한 레빈의 모습과 그가 갖고 있는 사상에 대해 자연의 순리에 맞게 희로애락을 느끼며 살고 있는 그가 난 제일 이해하기 쉽기도 했다. 마지막 돌리 부부. 어쩌면 안나 카레니나를 읽으며 같은 엄마로서 돌리를 가장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할까? 바람둥이 남편과 자신의 죄 자체도 거짓과 위선으로 덮어버리려는 그를 보고 있노라면 당장 돌리에게 그렇게 살지 말고 이혼해버려!라고 외치고 싶었지만 끝끝내 남편 옆에 머물렀던 이유는 바로 아이들 때문이었을 것이다. 남편과는 별게로 아이들을 보며 자신을 컨트롤하고 행복을 찾으려는 돌리의 모습이 안타까우면서도 그녀를 응원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나에겐 마지막 책장을 덮기까지 무엇보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생명이라는 원천 속에 비롯된 그들의 삶은 거짓말이라는 위선들로 가득 차 있었기에 무엇이 삶의 본질인가를 깨닫게 해주는 값진 시간이 되어주었다. 긴 시간 동안 안나 카레니나를 포기하지 않고 완독할 수 있던 이유는 그만큼 번역 자체가 흥미로웠고 계속 빠져들 수 있게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삶의 본질에 대해 다시금 느껴보고 싶다면 안나 카레니나를 마음먹고 꼭 정독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