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3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은연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나 카레니나3』

레프 톨스토이(저자) 소담출판사(출판)

드디어 톨스토이의 걸작 중 하나인 안나 카레니나의 대단원의 막을 내리려 한다. 안나 카레니나를 1권부터 3권까지 읽으며 빠질 수밖에 없던 이유는 인간이라는 그 거대함에 앞서 다양한 인물들의 심리묘사며 다채로운 문체에 헤어 나올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소 방대하다 느낄 수 있었던 소설이지만 오히려 가독성 강한 책이었기에 완독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레빈 부부는 그 어느 부부보다 행복해 보인다. 레빈의 집에 오랜만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키티의 부모가 레빈 부부의 행복한 모습을 대변해 주고 있었다. 한편 키티는 외국에서 사귄 바렌카와 사회적으로 상당한 지위에 있는 레빈의 형 세르게이 이바노비치를 주의 깊게 본다. 아니 그 둘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앞섰다. 키티와 돌리 그녀들의 엄마 노공작부인은 대화를 하던 중 키티가 과거 레빈과 결혼하기 전 브론스키에게 마음을 두었으며 브론스키와 불륜 관계에 있었던 안나와 키티 사이에 행복과 불행이라는 벽이 있었다. 지금은 그때와는 반대로 안 나는 불행해졌으며 키티는 레빈과 함께 행복하다. 한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이렇게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그때의 그들은 진정 몰랐을까?

권력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그것이 얼마나 역겹고 더러운 건지에 대해 레빈은 악취나는 귀족들의 권력들 사이에서 나와 오히려 하인들의 생기 있는 표정과 분주히 일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신선한 대기 속으로 옷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레빈은 형을 따라 사교계 사람들과 어울려 노력해 보지만 왠지 자신과는 맞지 않음을 귀족들로 하여금 느낀다. 레빈의 사상이 어쩌면 대다수가 닮고 싶어 하는 사상일까? 적어도 난 레빈에게만큼은 아직 호의적인가 보다. 작품 속 그는 자신의 형과는 다른 모습을 보임으로써 그가 얼마나 자신의 신념대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나 또한 느낄 수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레빈의 이 옳은 신념이 언제 어떻게 바뀌어버릴지 모르겠다는 생각 또한 동시에 들어버린 건 왜일까? 레빈의 선택이 늘 옳을 수만은 없겠지만 주변 인물들로 인해 그의 판단이 흐려지지 않길... 내가 믿었던 레빈에 대한 키티의 생각이 읽힘에 따라 나 또한 레빈의 생각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키티는 이제 남편 레빈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 걸까? 왜 레빈은 농장에서 생활했던 그의 진심 있는 모습을 뒤로한 채 사교계의 빠지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곧 젊은 여성들과의 만남으로 이뤄진다는 걸 키티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기에 자신의 남편 레빈이 그런 곳에 빠지게 될까 봐 불안해하는 눈치다. 그러면서 과거 자신이 브론스키에게 호감을 가졌던걸 떠올리는 걸 보니 레빈에 대한 믿음이 더 약해지고 있는 것일까? 레빈과 키티 그들은 과연 끝까지 내가 생각했던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을까?

안나와 레빈 어쩌면 안나 카레니나는 커다란 두 축을 이루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겉으로 만 행복해 보이려 애썼던 안나와 브론스키 그들이 불륜이었기에 더 떳떳하지 못 했던 것일까? 사랑이 죄냐?!그걸 묻는다면 그래 사랑이 죄는 아니다. 하지만 사랑도 예외가 있지 않을까? 진정 사랑한다면 남의 눈과 의식이 대수랴 하지만 안나와 브론스키의 사랑을 과연 사랑이라 말할 수 있을까? 반면 레빈은? 한 여자만을 바라보았다 생각한 레빈의 사랑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행복과 삶의 가치에 대해 묻곤 했었다.

레빈의 독백이 그것을 대변해 주고 있었고 그 독백은 곧 톨스토이가 독자에게 이야기하고픈 메시지가 아니었을까? 안나 카레니나는 안나에게만 집중되기보다 다양한 등장인물 속에 그들의 갈등 속에 이루어지는 섬세한 심리묘사와 삶에 대한 또 다른 이해, 죽음, 사랑과 행복, 불행에 관한 끊임없는 고뇌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모든 것에는 그만의 가치가 있기 마련이다. 옳고 그름을 떠나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는 지금 또다시 도덕적 삶이라는 것에 한 번 더 부딪혀본다. 삶의 가치에 대한 물음이 생긴다면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 진정한 의미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