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어 - 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고전 한 문장
왕멍 지음, 홍민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논어』
왕멍(저자) 정민미디어(출판)
살면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 하나 있었다. 숱하게 들어본 책 논어이다. 죽기 전에 꼭 읽어보아야 할 영원한 고전이라고 난 생각한다. 삶에서 길을 잃었을 때 논어에서 길을 찾아보라는 말이 있듯 그만큼 논어는 인생에서 가장 필요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왕멍의 논어는 기억해야 할 명언들로 가득했다. 삶은 즐거움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즐거움을 찾는 것은 어쩌면 다른 그 누군가가 아닌 나 자신이 아닐까? 가치를 추구하는 삶은 정신적 가치의 삶이며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고 한다. 인간의 욕심이 하늘을 찌를 때 오히려 그것은 독이 되어 다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깨닫기까지 인간은 현실을 직시하고 때론 그 욕심 뒤로 감춰진 덧없음을 알았더라면 좋으련만...
사람은 우선 좋은 사람이 되라고 한다. 죽을 때까지 겸손하게 사람의 도리를 배우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 것이며 이런 사람 됨은 평생에 걸쳐 완성된다고 하니 좋은 사람이 될 것을 늘 생각하고 그에 맞게 인간관계며 도덕성과 자율성을 키우는 일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하지만 나뿐 아니라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 좋은 사람이 되기 전에 도덕성에 반하는 해위를 일삼으며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본 적 있던가? 다른 그 무엇보다 어쩌면 우린 인생을 살아가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또한 자기발전을 위해 배움은 늘 가까이해야 될 것 같다. 배움은 내적 욕구의 충족 과정이라고 한다. 자신의 일에 대해서 슬기로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기까지 늘 노력하며 생각해야 할 부분들이다.
자기를 발전시키는 것이야말로 나를 위해서 또한 사회를 위해서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나 역시 깨달으며 살고 있다. 나에게 한 구절 한 구절 뜻깊은 문장들로 다가왔던 논어를 읽던 중 가장 마음속에 와닿았던 건 인생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었다. 나 또한 가정을 갖고 살고 있기에 남편과 아이들에게 서로가 서로를 위해 살아가는 그 마음이 얼마나 인간으로서 행복한 것인지 깨닫게 해 주었으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인생 십계명을 다시 한번 읊어보며 마음속에 이제 논어가 자리 잡았다. 공자가 전하는 9가지 인생철학을 통해 삶의 지혜로움을 느끼며 깨달음을 가지고 늘 통찰하며 논어의 구절을 잊지 말고 공자의 가르침으로 남은 인생을 사는데 커다란 힘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지치고 힘든 일이 많은 요즈음 공자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줄 논어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