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2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저자) 현대지성(출판)

행복에 관한 책들은 이 세상에 너무도 많다. 하지만 이번 책은 달랐다. 인류의 지성 아리스토텔레스아들 니코마코스에게 들려준 행복의 삶의 비결에 대해 그 궁금증을 해소해 준다. 누구나 행복을 꿈꾸며 살아간다. 하지만 인간은 어쩌면 인간이기에 행복에 대한 가치를 너무 높에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고 어떻게 가능하며 유지되고 발전하는가를 아리스토텔레스가 스스로 이행이 하고 강의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고 하니 더 뜻깊은 책이 되지 않겠는가? 더군다나 아버지가 아들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얼마나 큰 것인지 더없이 알 수 있었다. 2400년이 지난 지금까지고 니코 마스 윤리학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유도 행복이라는 개인적이고 다소 내밀하고 섬세한 주제에 관해 인류 최고의 철학자가 제자와 아들과 공유한 매운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짐승에게는 찾아볼 수 없는 악덕과 미덕을 인간에게서는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인간 또한 인간이라는 탈을 쓰고 악덕을 일삼는다. 같은 혈육을 살해하고 어린아이를 납치하는 못된 짓을 일삼는 인간에게서 짐승과는 또 다른 악덕을 말한다.


가끔 철학 책을 찾아 읽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좀 더 깊이 알 수 있으며 이 책이 다름 아닌 고전이기에 철학적 사고가 다분하고 인간에게 과연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고 깨닫게 해주는 지침서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특히 이 책을 만나기 전 현대지성의 고전을 몇 권 읽어보았을 때의 그 느낌 그대로 번역에 대한 믿음은 이번 책에서도 통했나 보다. 최소한 이 책에서 또한 380개의 세심한 각주와 전체를 꿰뚫고 있는 해제, 그리고 중요한 그리스어 용어 15개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으로 나뿐 아니라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철학적 이해를 돕고자 했으니 말이다. 인간에게 좋음이란 무엇이며 도덕적 미덕과 악덕, 또 다른 미덕들과 정의 등등 삶에 필요한 행복의 비결들을 알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행복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길 바란다면 니코 마코스 윤리학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