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희의 인간
크리스티앙 보뱅 지음, 이주현 옮김 / 1984Books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희의 인간』

크리스티앙 보뱅(저자) 1984BOOKS (출판)


왼쪽엔 보뱅의 책을 오른쪽엔 종이와 펜을 두었다. 그래야 더 보뱅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그가 전하고자 하는 뜻을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나에게 다가온 보뱅의 두 번째 책 환희의 인간이다. 프랑스 대표 시인이자 에세이스트 크리스티앙 보뱅의 작품을 읽다 보면 마음에 와닿는 글귀들이 너무 많아서 쓰고 또 쓰며 읽기를 반복했다.


그의 문체들은 맑은 영혼이 내려와 앉은 듯한 느낌이었고 순수함의 결정체였다. 이토록 아름다운 문체들을 읽는 것 자체가 감동이었다. 그는 사랑하는 사람 지슬렌을 잃고 쓴 작품 그리움의 정원에서의 이어 환희의 인간도 독자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후 읽을 수 있는 책을 쓰고 싶다며 낸 책이 바로 환희의 인간이다.


일상적인 모습들을 시로 바꾸는 마법 같은 글을 쓰는 보뱅의 매력은 책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더 커졌다.보뱅은 꽃과 글이 죽음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한다. 그는 꽃다발에서 수선화에서 영원한 존재를 찬양하는 아칸더스잎에서 항상 사랑하고 항상 고통받으며 항상 죽어가기를 외친 피에르 코르네 유의 희곡을 읽어낸다고 한다.보뱅은 가장 이상적인 삶으로 책이 있는 삶이라고 하였다. 책으로부터 많은 것을 얻고 느끼는 나로서도 책은 이제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하늘의 푸름에 대해 이렇게 새롭게 다가올 줄이야. 이 책은 왠지 마음의 안식처처럼 편안하게 다가온다. 글의 힘이 대단함을 다시 한번 크리스티앙 보뱅의 글에서 느낀다.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고 그 마음을 글로 대신한다. 무슨 말로도 표현되기 힘들듯하지만 글은 그래도 표현이 되는듯하다. 다양한 단어들, 소중한 단어들 기쁨과 절망의 단어들을 통해 그녀와 나의 사랑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단어의 힘 글의 힘은 사랑만큼이나 위대하며 잠자고 있는 영혼마저 깨울 수 있는 신비함이 있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이 시간이 너무나도 감동스럽다.


조지프 콘래드의 <태풍>을 사흘 밤낮으로 읽을 수밖에 없던 이유. 책으로 인한 인간의 삶과 인간의 복잡한 세상이 조금은 정리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은 아닐까? 글은 우리에게 죽음보다 더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기에 차마 글을 멈출 수가 없다. 나 역시...


환희의 인간은 총 16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 삶과 죽음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인간이 살면서 느낄 수 있는 그 모든 것을 환희라는 단어 속에 포함시키며 술라주를 통해 어린아이일 때 눈 내리는 풍경을 모두 검게 칠했다는 것을 말하며 굴드파스칼,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온 용감한 두 천사 메뉴인오이스트라흐의 바이올린 연주는 연주가 아니라 대화를 하는 것처럼 보일 지경이라고 한다. 아름다움에는 부활의 힘이 있다고 한다.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천국에 들어서지 못하는 건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라고 오직 그 이유 하나라고 말한다. 바흐, 불안과 고요, 침묵과 삶, 사랑과 고통이 하나의 몸이라는 것을 보뱅의 이야기를 통하여 다시금 느끼게 해주었다.


글쓰기를 통한 보뱅의 인생이 그의 삶이 그의 사랑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글들에 무한 감동을 느끼며 보뱅의 손끝에서 나온 단어들을 되새기며 그 감동의 도가니 속에서 환희의 인간을 기억하고 싶다. 글을 사랑하는 그를 닮고 싶은 마음으로 오늘도 펜을 들어본다.




【인상 깊은 글귀】

"마리아에요."이 말이야말로 삶에서 생각해야 할 전부다. 자신의 목소리, 자신이 뱉은 말 그리고 강렬한 침묵 속에서 불쑥 나타나는 인간 외에 다른 수수께끼는 없다. p30

세상은 죽음을 좋아하지 않는다. 세상은 삶도 좋아하지 않는다. 세상은 세상 만들 좋아할 뿐이다. p70

책이란 등대의 불빛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니까 p97

어둠은 짙어져야만 별은 드러난다.p159

환희의 인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