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부자의 세상을 읽는 지혜 - 그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
이준구.강호성 엮음 / 스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부자의 세상을 읽는 지혜』

이준구,강호성(저자) 스타북스(출판)

과연 조선 부자의 세상을 읽는 지혜는 무엇일까? 그들의 삶을 지혜를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삶이 더 가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며 책장을 넘겼다. 조선의 부자들은 가히 일반적인 우리가 생각했던 부의 가치를 누리진 않았다. 그들은 부를 축적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것을 나누기에도 바빴다.

흔히 무역을 하고 보부상들을 보면 그들이 돈을 몸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었다. 그 무엇보다 가치를 중요시 여겼던 그들에게 있어 우리가 배워야 할 점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임도 분명해 보였다. 내가 그것을 가치있게 생각한다면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그것에 대해 가치를 높게 평가하리라. 하지만 우리는 미쳐 깨닫지 못하는 게 너무 많기에 잃는 것도 많은 것이 아닐까?

돈은 인생에 있어 너무나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권력이든 보든 모든 것이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그것의 쓰임새를 분명히 알고 활용한다면 틀림없이 인생에 있어 득이 될 것이 뻔하다. 부와 돈 권력은 한끝 차이지 않을까? 그것이 눈앞에 있을 때 자신에게 왔을 때 어떻게 행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부자가 되고 거지가 되는 것이지 않나. 그것을 판단하기 위함은 그 안의 지혜로움과 현명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선시대 부자들의 삶과 해악 그들의 이야기는 흥미롭게 다가왔으며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할 만큼 누구에게나 주어질 생각하게 될 이야기임에 다시 한번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