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치 1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05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지음, 김희숙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치 1』

도스토옙스키(저자) / 문학동네(출판)

도스토옙스키의 200주년을 맞이하여 백치 작품을 만난 것은 가히 행운이나 다름없었다. 죄와 벌, 가난한 사람들을 읽고 작가에게 작가가 써 내려간 문체들에 푹 빠진 적이 있었다. 사실적이면서 모든 것이 내포된 글귀들 쉽게 쓰인듯하지만 결코 쉽게 씐 것들이 아닌 도스토옙스키의 글들에 대하여 다시 한번 빠지게 되었다.

고전소설은 처음에는 약간 더디게 읽힐 수도 있다. 문맥과 흐름을 이해하며 읽기 시작하면 어느새 푹 빠져 읽게 되는 게 고전의 매력인듯싶다. 제목이 백치이니 백치 뜻을 먼저 알아야겠어서 찾아보았다. 뇌에 장애나 질환이 있어 지능이 아주 낮은 상태 또 그런 사람을 낮잡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뇌에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이야기라며 짐작을 우선하고 읽기 시작했다.

백치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인간의 나약한 모습들과 인간과 돈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임을 또한 인간의 민낯이 그대로 나타나면서 인간으로서 부끄러운 장면들도 있었다. 스위스에서 5년간 치료를 받고 러시아로 돌아온 므이쉬킨 공작. 이 책을 읽으며 그나마 인간의 순수한 마음을 볼 수 있었던 주인공이다. 하지만 그 외적으로 연관된 사람들... 부를 강조하며 나스타시야의 환심을 사기 위한 저질적인 인간 로고 진, 돈으로 사랑을 사려는 가브릴라, 예판친장군과 그의 부인 옐리자베타 그들의 세 딸 알렉산드라,아젤라이다,아글라야까지...등장인물속 그들이 추구하고자 했던 인간의 욕망들과 백치라는 이유로 공작을 하대하며 짓밟는 언행 따위를 하는 인간들에게서 또다시 불편함을 느꼈다.

그들에겐 아무것도 가진 것 없어 보이고 그저 뇌질환을 앓고 있는 므이쉬킨 공작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들에게는 없는 단 하나! 인간에 대한 특히 나스타시야에 대한 진심은 오롯이 그만이 가질 수 있는 것이었을 테니 로고진 가브릴라 토츠카 처럼 돈으로 마음을 사려는 그들이 어리석다 못해 같은 인간으로서 한심할 뿐이다.

나스타시야와 공작은 서로에 대한 마음을 알고 있을까? 나스타시야는 외모만큼이나 내적으로도 충분한 아름다움의 가치가 풍부해 보인다. 물론 로고진과 결혼을 하려는 그녀지만 그녀의 진심은 과연 무엇인지, 그녀의 공작에 대한 깊은 마음이 나에게 조차 전달되는 것 같다.므이쉬킨 공작을 위해 선택한 사람은 누가 될까? 스스로를 백치라 칭하는 므위스킨 공작은 나름대로 그 이유가 있어 보인다.

그 누구보다 순수한 마음과 거짓을 말하지 못할뿐더러 상대방에게 결코 피해 따윈 주고 싶지 않은 순수함의 결정체! 어쩌면 인간이 아니 다수의 어른이 갖지 못한 마음들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무위 스킨 공작은 백치였기에 가능했을까? 인간의 차별과 편견, 욕망과 파멸이 낳은 인간의 삶! 주위 사람들의 파멸을 눈앞에서 보고 있자니 왠지 그 또한 파멸 속으로 빠져들 것만 같아 불안하다. 므이쉬킨 공작의 삶에 앞으로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게 될지는 2권에서 계속 들여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