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번의 죽음이 내게 알려준 것들 - 호스피스 의사가 전하는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
김여환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 번의 죽음이 내게 알려준 것들』

김여환(지음) 포레스트북스(출판) 호스피스


호스피스 병동 환자들을 돌보며 작가는 환자들의 마지막 죽음을 마주한다. 어쩌면 천 번의 죽음 앞에 그녀가 느낀 것은 좌절이 아닌 삶에 대한 자세였을지도 모르겠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것이 갑자기 찾아오든 서서히 찾아오든 결론은 이 세상과의 작별이란 것이다.


하지만 삶도 그러하듯 죽음도 어떻게 죽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삶 자체가 비로소 마무리된다고 해야 하나. 죽음 앞에서도 돈 가지고 자식들은 부모 앞에서 다투고, 시한부 선고가 떨어졌을 때 하루라도 더 살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 하루라도 빨리 고통 속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환자들이 있더니 삶만큼이나 죽음도 다양하다. 죽음이란 것을 받아들여야 할 때 그녀는 너무 깊게 죽음을 생각하지 말고 오늘 하루 지나온 세월 가족들과 의료진들과 편하게 지내길 권한다.


또한 호스피스 의사로서 언젠가 죽음을 맞이하는 날이 온다면 신이 내린 최고의 선물 모르핀을 거절하지 말고 받아들이라고 한다. 때론 고통 없는 죽음이 결코 폭력적이지 않다고 말이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음은 삶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생각이 든다. 죽음도 삶만큼이나 중요하지 않을까? 한평생을 마무리하는 단계 그 죽음 앞에 내 영혼이 고통 없이 편안한 모습으로 떠난다면 그것이야말로 하늘이 내려준 커다란 선물은 아닐까?


힘들게 살았던 사람들이 오히려 죽음은 편하게 간다고 하니 그 말이 더 애석하게 들리기도 한다. 좋은 삶을 살았다면 후회 없는 삶을 살았다면 죽음 또한 후회 없는 죽음으로 남기 위해 우리는 더없이 좋은 죽음을 위해 더 값진 인생을 살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죽은 전까지 행복해야 할 권리가 있고 주어진 생을 행복하게 살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죽음은 삶과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며 온전히 아름다운 삶과 죽음을 맞이하겠노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