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것에 의미가 있다 - 영화가 묻고 심리학이 답하다,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김혜남 지음 / 포르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지 않는 것에 의미가 있다』

김혜남(지음) 포르체(출판)

김혜남 작가님의 책은 처음 접했다. 12년 동안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하시면서 심리학에 관한 책을 많이 펴내셨다. 이번에 나온 보이지 않는 것에 의미가 있다는 어쩌면 세상에 나올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영화를 통한 정신분석 이야기는 독자가 적다는 이유로 출간을 거절당했다고 한다.

영화 속 다양한 인물들을 떠올리며 책을 한 장 한 장 넘겨본다. 몰랐던 영화 속 이야기와 그 영화 속 주인공들의 심리적 변화 그 변화가 불러일으킨 점, 인물에 대한 상세한 정신적 분석이 가능했던 것은 그녀가 정신분석 전문의였기에 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영화 속 등장인물의 심리를 정확히 분석하여 그것을 책으로 펴냈다는 것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영화로만 보았을 때와 분석적인 글들로 상상하며 영화 속 인물들을 대립하니 더 영화가 의미하는 바를 깊이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많은 영화들을 통해 그 영화에 관련된 인물들이 과연 무엇을 원하고 있었는지 영화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왜 그런 영화를 만든 것인지 그 모든 것을 심리학적으로 답한다.

특히 나도 감동 깊게 봤던 영화 과거에 갇혀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러브레터는 과거로부터 맴돌던 사람들이 현실로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그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어쩌면 "잘 지내시나요. 나는 잘 있어요" 이 대사는 그 누구보다 자기 자신에게 내뱉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과거의 히로코가 현재의 히로코에게, 현재의 이츠키가 과거의 이츠키에게 말이다.

이 영화가 유독 아름답게 느껴졌던 것은 이 영화를 제작한 영화감독이 만화작가로 활동했었고 그만큼 영화는 맑고 슬픈 그야말로 동화 속에서나 나올만한 영화였기 때문은 아닐까? 인생에 한 번쯤은 겪어봤을 이야기가 담긴 영화로부터 인간의 심리를 고스란히 전달해 주는 그야말로 인간의 내면적 아름다움과 인간의 본성 욕망 그 모든 것을 실로 하나의 책으로 엮여진 보이지 않는 것에 의미가 있다는 제목 그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서부터 오는 인간의 본질을 그대로 끄집어 내기에 충분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