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의학의 역사 - 개정판 한빛비즈 교양툰 14
장 노엘 파비아니 지음, 필리프 베르코비치 그림, 김모 옮김, 조한나 감수 / 한빛비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로 배우는 의학의 역사』

 장 노엘 파비아니(저자) 한빛비즈(출판)


의학이란 다소 딱딱하고 무거운 주제를 만화로 접해보면 어떨까? 궁금했던 의학에 대한 물음에 만화로 그 해답을 명쾌하게 찾을 수 있었다. 만화로 배우는 의학의 역사라 책은 더 잘 읽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내가 얻어 가는 의학적 지식은 더 다양해졌다. 의학의 분야는 한 가지만이 아니다. 종합병원에 가보면 정말 다양한 과가 있듯이 의학은 다소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각각의 의학적 기술이 어떻게 발견되고 발전되어 지금의 의학기술이 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읽으면서도 저 저로 고개가 끄덕여지고 가끔은 내 무릎을 치며 아하! 하기도 하였다. 그만큼 새로운 것을 터득하고 알게 되는 그 시점은 너무나 신기하면서도 통쾌했다.


특히 도입 부분에서 원시시대 의학을 읽고 깜짝 놀랐다. 물론 그 시대적 배경은 어쩔 수 없겠거니 생각했지만 전두 술이라고 하여 병을 부르는 악령을 쫓는다 하여 머리에 구멍을 내고 주술사가 팔다리를 자르고 눈을 도려낸다. 그러나 이게 원시시대 수술 방법이었다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현시대의 의학만 바라봤던 나에겐 흥미로움과 놀라움 자체였으니 말이다. 과거 발견되는 것들이 종종 현대의학에도 쓰일 때가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마취법이다.


금은 작은 수술부터 큰 수술까지 마취를 하고 수술을 하기에 그 통증은 훨씬 덜하지만 과거에 마취법이 생기기 전에는 환자들에게 입에 파이프를 물게 하고 절단하거나 의식 없이 절단하거나... 생각만 해도 너무 끔찍했다. 베살리우스는 마취법의 핵심은 호흡이라고 얘기했고 1900년이 되어서야 독일의 외과의사 프란츠 쿤의 기관지 삽입술에 성공했으며 그로 인해 보조호흡을 도울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런 과거가 존재했기에 지금의 마취는 프로포폴을 정맥에 주사하거나 할로탄과 아산화질소를 흡입시켜 수면을 유도하고 모르핀 유도체로 통증을 완화한다.흥미로웠던 부분은 여성이 의사가 되는 과정이었다고 해야 할까? 아테네의 아 그도 디케는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할 만큼 다른 사람을 치료하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이 의사로 인정받는 일은 순탄치 않았으리라. 


하지만 기적적으로 그녀가 아테네의 여성 의사로 기적적인 일이 일어나면서 의학역사에 또다시 한 획을 그었다. 의학의 역사가 대단하면서도 과거에 안 태어나길 잘했다는 생각이 문득 스쳐 지나갔다. 다양한 분야의 의학적 지식이 쌓여감이 느껴질 때마다 과거와 현재 또는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의학의 역사를 배우는 의미가 더욱더 커져만 갔다. 어쩌면 이 책이 만화였기에 더 집중하여 재미있게 읽고 배울 수 있었으며 의학에 대한 정보를 너무나도 많이 습득할 수 있게 되어서 뿌듯하기도 했다. 성인뿐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의학에 대한 역사를 주제 삼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도 유익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