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레 드 발자크 - 세기의 창조자
송기정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노레 드 발자크』

송기정(저자) 페이퍼로드(출판)


많은 책을 접하면서 그 시대의 많은 작가들도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이 책을 읽는 독자로서는 또 하나의 흥미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소설의 배경은 어느새 작가의 배경이 되고 소설의 내용은 어느덧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한다.

이번에 만난 책 오노레 드 발자크19세기 프랑스의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하나. 근대소설의 아버지,『인간극』이라는 거대한 세계를 창조한 천재 작가 그러나 많은 빚을 갚기 위해 하루 16시간 이상 글을 써야 했던 문학 노동자이다. 그의 위대한 작품이들 책안에 고스란히 발췌되어 있고 숨 쉬고 있었다. 물론 저자는 발자크의 위대함을 전하기에 턱없이 부족할지 모르겠다고 했으나 나에겐 적어도 발자크가 어떤 사람이었고 어떤 생을 살았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글을 썼을지 그가 시사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을지 짐작이 되었다. 물론 다는 아니지만 말이다. 돈이 지배하는 세상, 그 속에서 인간의 내면의 비열함과 추악함을 보고 만 발자크는 그런 이면들을 소설에 적용한다.


서른이란 나이에 작가로 데뷔하여 이미 빚을 지고 있었던 발자크에게 돈이란 과연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그의 작품 인간극에서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그로 인해 19세기 초 프랑스의 물가도 어땠는지 알 수 있게 되고 등장인물들의 생활수준이라든지 사회적 지위 그 시대의 시대적 배경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발자크의 소설들이 왜 이렇게 돈이 주체가 되어 씐 작품들이 많은지 생각해 보게 된다. 그가 말하고자 했던 돈의 의미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역시 남달랐던 발자크. 신비주의적 실증 주의자였던 그는 다른 과학자들보다 더 대담했다. 프랑스에서는 1930년대 신비주의가 유행이었고 새로운 신앙에 대한 우주관이 제시되었다. 하지만 아무도 발자크처럼 신비주의와 과학의 관계를 묘사하지 않았다고 하니 그야말로 발자크 그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자기에 관한 이론이 가장 많이 언급된 소설 루이 랑베르가 궁금해졌다. 발자크가 철학적인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할 때 즈음 쓰였다고 하니 그 당시 그의 생각을 더 알 수 있지 않을까?


발자크로 인해 19세기 프랑스의 배경은 어떠했고 문화적 의미는 무엇이었는지 새삼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무려 200년 전 발자크의 세계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글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특히 1831년 7월 발표한 『나귀가죽』은 그 당시 많은 인기를 끌어서 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 작품으로 인해 그는 프랑스뿐 아니라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가 중 한 명이 되었다고 한다.오노레 드 발자크. 그래서 더 그 작품이 궁금해졌다.


유독 여성 독자가 많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의 문체에서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결혼 생리학』은 표현 방법에서 많은 인기가 있었겠다 싶었다. 여성 자신을 더 지지하고 부드러운 표현들이 더 열광시켰던 것은 아니었을지... 하지만 빚쟁이들을 피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그의 삶이 느껴질 때마다 안타까움도 느껴졌다. 진정한 문학자 발자크는 창작 고갈에 한계를 느끼며 자신의 작품에 대한 대중의 무관심에 깊은 고뇌를 느꼈을 때마다 그의 마음이 어땠을까? 그의 위대한 작품은 결국 그의 모든 것이나 다름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