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있는 계절
이부키 유키 지음, 이희정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가 있는 계절』

이부키 유키(지음) 이희정(옮김) 소미미디어(출판)

세 번째 여름, 마침네 유카는 오지 않게 되었다. 그제야 간신히 깨달았다.

주시강 강가 벚나무에 꽃봉오리 냄새가 나면 이곳을 떠나가는 아이들이 있다.

그들은 이곳에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여름이 올 때마다 만나러 와준 유카가 특별했던 것이다.

p103

일본에는 전국의 서점 직원이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뽑는 서점 대상이라는 문학상이 있다고 한다. 개가 있는 계절은 2021년 서점 대상 3위에 오른 작품이기도 하다. 이부키 유키의 고향 미에현 욧카이 치시에 위치한 모교를 배경으로 쓴 청춘소설인 이 작품은 실제 작가 11년 동안 키우던 개를 모델로 쓴 책이다.

개 고시로의 시선으로 바라본 열여덟 고등학생들을 바라보고 작품 배경인 1988년 2000년까지 변해가는 일본 시대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까지 어쩌면 우리나라에서 방영되었던 응답하라 드라마가 생각나기도 한 작품이다. 20년 동안 변하지 않는 청소년들의 그 반짝임을 통해 작가는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했던 것일까? 무엇보다 주인공 개 시로의 시점에서 바라본 이야기가 독특했다.

하치료 고등학교의 미술부실에 나타난 유기견 개를 학생들은 고시로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학생들은 고시로를 돌보는 모임을 만든다. 고돌모라는 이름으로 이제 고시로를 돌보게 되는데...학교에서 시로를 둘러싸고 많은 이야기들이 펼쳐지고 청소년들의 사랑과 우정을 그린 장면들도 등장한다.

하지만 고등학생들의 피할 수 없는 입시로 인하여 시로가 마음을 주고 따랐던 유카가 더 이상 학교에 오지 않게 되고... 시로는 해마다 변해가는 자신의 주위의 학생들이 변해감에 따라 유카의 흔적을 찾곤 하는데... 시로는 이제 더 이상 유카를 볼 수 없는 것일까?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 그들이 가족들에게 주는 기쁨과 사랑은 생각보다 훨씬 크다. 주인이 설령 버렸다 해도 그곳에서 꼼짝하지 않고 주인만을 기다리는 개들을 보면 마음 한구석이 아파진다. 개가 있는 계절은 어쩌면 과거보다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청춘들의 이야기 진로에 대한 고민, 친구관계, 가족관계, 사랑 꿈 희망! 시대가 변해도 그들의 변하지 않은 이야기에 고시로는 어쩌면 우리에게 커다란 울타리가 되어준 것은 아닐까? 개가 있는 계절을 몸과 마음으로 충분히 느껴보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