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 청소년소설

디파 아나파라(지음) | 북로드(출판)


끔찍한 일들이 인도 빈민가에서 펼쳐진다. 사라지는 아이들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일까? 주인공 아홉 살 자이의 누나는 사라진 아이들은 누군가의 뱃속에 있을 거라는 상상하지도 못한 말들을 내뱉는다. 그만큼 마을에서 한 명 두 명 아이들이 사라지고 자이와 친구들은 유괴범들이 아이들을 가둬도고 온갖 몹쓸 짓을 하고 있다는 말들을 듣기 시작한다.


실종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자이는 어느새 추리력을 발휘해 친구들과 탐정단을 만든다. 티브이 드라마 경찰 순찰대 이름을 딴 일명 보라선 정령 순찰대라는 이름으로 자이는 비싼 보라선 열차를 타기 위해 찻집 아르바이트를 하며 표값을 마련하는 등 여러 가지로 힘겨운 생활을 하기에 이른다. 내가 여행을 떠올리면 제일 가고 싶은 나라 인도라는 곳, 빈민가를 배경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소설이지만 안타까웠던 이유는 왜 이러한 일들이 늘 빈민가 이던지 힘없는 존재들에게서 일어나는 것인지 모르겠다.


사라진 아이들이 이야기의 중심이 되기도 하지만 그 안에는 알 수 없는 권력들과 뇌물만 바라는 경찰들, 인간 부조리가 영락없이 느껴졌다. 과연 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인간의 잔인한 모습들과 생각들이 비칠 때 과연 이것이 소설에서만 있는 일들일까? 아직도 우리 사회에 어린 약자들을 중심으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 상상을 하니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아홉 살이지만 자신과 친구들의 힘으로 사라진 아이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들이 흥미로우면서도 짠하기도 했다. 사라진 아이들 중에는 주인공 자이의 누나 루누도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과연 루누는 무사히 집으로 올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빈민가 주민들이 가족들과 행복해하는 모습은 이 세상에서 행복이 무엇인지 다시금 느끼게 해준 부분이기도 하다.


과연 보라선 정령 순찰대는 사라진 아이들을 찾을 수 있을까? 그들은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유난히도 빈부격차가 심한 나라 인도를 배경으로 나이 어린 아이들이 겪었을 고통과 차별들이 책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진다.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던 가슴 졸이며 읽었던 책장을 덮는 순간 마음 한편이 아려왔다. 지금도 어디선가 집으로 가지 못하고 철저하게 외면당한 채 가족의 품을 그리워하고 있을 사라진 아이들에게 하루빨리 구원의 빛이 스며들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