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김이섭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김이섭(지음) | 미디어숲(출판)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김이섭 저자님의 책을 만나게 되었다.인생이란 무엇일까라는 물음을 먼저 나 자신에게 던져본다. 인생은 다른 사람이 대신 살아줄 수도 그렇다고 내가 그 사람 인생을 대신 살 수도 없는 것임을 인지하고 있는 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더 즐겁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한 번쯤은 깊이 있는 고민을 해보지 않았을까?

긍정의 힘을 다시 한번 믿으며 페이지를 넘겨본다. 1장 인생 유감 2장 우리 삶을 꿰뚫는 다섯 가지 틀 3장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4장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지혜 5장 삶에 던지는 아홉 가지 질문 6장 인생 방정식의 답을 찾다 7장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는 법 8장 행복해지고 싶다면 9당 삶에 품격을 더하는 라틴어 수업 이렇게 총 아홉 파트로 구성돼 있다.

내가 인생에 관한 인문학을 읽는 이유는 하나이다. 마냥 지나쳤을 인생관에 대해 다시 일깨워주는 해답 책이라고 할까? 내가 잃어버린 길을 되찾게 도와주는 지침서라고 하는 게 더 맞을듯 싶다.각 파트마다 예시로 든 작가들과 책 이름이 나온다. 그래서 더 책 읽히는 게 이해하기 쉬울듯 싶다.책들마다 주는 감동 깊은 글귀들이 있는데 이 책에서 다시 읽게 되니 더 감회가 새롭다.



인간의 본질서부터 내면을 들여다보는 부분들까지 내가 앞으로 어떠한 인생을 살아야 할지 지금부터 난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고 또 생각해 보게 된다. 모든 인간은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본능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 반대로 인정받지 못한다면 그 인생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내가 인정받으려면, 남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는 말에 적극 공감한다.

사람들은 왜 나 자신은 돌아보지 않고 남의 인생에 관심이 그리도 많은지 모르겠다.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5단계는 내가 어쩌면 계속 기억해두고 있어야 할 인생의 포인트 글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첫 번째 자기암시 두 번째 자기반성 세 번째 자기계발 네 번째 자기통제 다섯 번째 자기실현이다. 이 다섯 단계의 공통점은 바로 나 자신이다.

모든 출발은 이처럼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후회 없는 내 인생을 살기 위해 짧지만 긴 여운을 준 이 책이야말로 방황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나 자신을 만나게 하고 위안을 주며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깊이 있는 책이다. 오늘도 내 마음속 나 자신에게 되묻는다. 인생은 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설령 그게 답이 아닐지라도 인생은 중요한 시간의 과정을 걸쳐 진정한 답을 찾기 위한 여정이라고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