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의 음모 : 반화
공도성 지음 / 이야기연구원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우화의 음모 : 반화

공도성(지음) | 이야기연구원

인간들에 의해서 씐 것이 아닌 사탄에 의히니서 그의 동조자들을 위해 씌었다는 우화의 음모를 읽게 되었다.우화나,민담,신화나 전설로 일컬어지는 많은 이야기들도 과연 사탄과 관계가 있을까? 우화 속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어떤 의미였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든 책이다. 또한 그 의미를 되짚어보며 기독교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목차를 보고 내가 알고 있는 책 제목들과 저자들이 눈에 띄었다. 톨스토이의 사람은 사랑으로 산다는 말이 무슨 형상인지에 대해 논할 때 그것은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한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과 예수님을 뜻하는 것으로 보아 이 책이 어떤 부류의 책인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이 책에 관심이 가져진 이유는 기독교적인 책이라기보다 여러 우화들 속에 뜻하는 깊이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사탄의 우화에서 새는 인류에게 거짓말을 퍼뜨리는 사탄의 추종자들을 상징한다고 한다. 갑자기 종달새가 달리 보이는 것은 느낌 때문이겠지? 하늘과 사탄 인간세계 이 지구까지도 모든 것이 사탄과 연결되어 있어 보이듯이 야기한다. 무교인 나로서는 그저 그렇게 읽힐 뿐이었다.

소설 속 출처는 곧 이야기가 되었고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특히 그림형제를 출처로 한 7마리의 까마귀는 신을 믿지 않은 아들들이 까마귀가 되길 바라는엄마의 바램이 하늘에 닿아 7마리의 까마귀가 되어버린것이다.신은 존재했던 것일까? 한순간 아들 7명을 잃었지만 저주를 되돌릴 수 없었다. 아름답게 성장한 그들의 딸이 어느 날 마을 사람들로부터 오빠 7명이 까마귀가 되었다는말을 듣고 그녀는 오빠들을 찾아 나선다. 그녀의 기지로 까마귀가 된 오빠들을 유리산에서 발견하게 되고 까마귀들은 그녀가 갖고 있던 아버지와 어머니의 반지를 발견하고서는 여동생임을 직감했다. 그들은 신에게 빌었다.

여동생이 여기 있다면 자신들을 자유롭게 해달라고 말이다. 그들은 곧 다시 인간으로 돌아와 여동생과 집으로 돌아가 다시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이다. 저주받은 7명의 아들들... 그들은 곧 인류의 불완전성을 상징한다고 한다. 인류의 죄는 하나님의 저주가 아라 인류 스스로 선택에 의해서 저질러진 것이라고 한다. 본디 인간은 그러했다. 하지만 인간들은 자신이 저지른 일들에 대해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 자신의 탓보다 남을 탓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모습들도 어쩌면 그들의 몫이 아닐까?

여동생이나 여자 소녀 공주 등은 사탄이나 그의 추종자들을 상징한다고 한다. 유리산은 그림형제의 우화에서 여러 번 등장하는데 자신의 계획에 대한 어떤 방해요소의 의미로 사용하는 것 같다고 한다. 우화 속 이야기와 주인공들 사물들 등 모든 것이 어쩌면 이곳에서는 사탄과 연결돼 있기도 해 보인다.

우화 속 이야기는 곧 현실 속 이야기로도 접목이 될 수 있겠다 싶었다. 다소 어려운 주제 속에서도 심도 있는 깊이로 이야기를 읽어내려갔다. 색다른 느낌의 색다른 내용의 책 우화의 음모를 만나보았다. 전 세계의 우화와 민담, 전설과 신화의 숨겨져 있던 사탄의 교의가 선별된 460여 편의 이야기들을 통해 해석된 우화의 음모를 기독교인들이 읽어보면 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