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아이 가람뫼 파랑새 사과문고 96
이경순 지음, 박철민 그림 / 파랑새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구려 아이 가람뫼 | 초등역사동화

이경순(지음) | 파랑새(출판)

하지만 그보다 더 무서운 건 나라가 적의 손에 넘어가서 네가 위태로워지는 일이란다.

p38

말타기의 신 차울리는 축제 때마다 말에서 떨어지지도 않고 휘청거리지도 않아 친구들도 신기해하면서도 의아해했다. 그의 친구 마오리는 말을 잘 타는 비법을 알려달라고 한다.차울리는 마오리에게 말 잘 타는 비법을 알려주는데... 그것이 탄로가 나버리는 바람에 차울리와 마오리는 1,3등을 했지만 축제 때 문지랑 스승님이 겨루기에서 이긴 세명에게만 주는 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차울리야, 언제나 개인의 이익보다 나라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p40

타마로 때문에 말을 받을 수 없게 되었지만 문지랑 스승님의 친구분은 차울리가 칡넝쿨로 만들어낸 고리를 높이 평가하여 차 울 리에 게 말을 선물한다.

그 후로도 차울리는 칼에 고리 장식을 하여 전쟁에서 더 유리하게 되는데...

그 후 동맹 축제 경당부 사냥 대회에 출전하게 된 차울리와 마오리 타마로는대회 무사로 선발되어 연노부 행렬에 합류하게 되고 계루부와의 대결에서 승리했다 생각한 연노부 무사들... 하지만 감독관은 안장과 고리의 힘으로 대결에서 이겼다고 판단하는데...

지난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 그래야 어리석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다시는 비려국이 우리 뜻을 거역하지 못하도록 아주 끝을 보리라.

p178

말타기의 신 차울리,화공이 되고 싶은 마오리, 장군을 꿈꾸는 계수을,태학입학만을 목표로 하는 타마로.네명의 각기 다른 신분으로 이루고 싶은 꿈도 다른 이들은 오직 하나. 고구려를 위해 그 누구보다 용맹하게 나라를 위해 싸우는 모습은 아직 나이가 어림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생각하는 그들의 마음이 본받아 졌다. 개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한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치는 그 용맹함을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고구려 아이 가람뫼가 어찌하여 탄생하게 된 것인지 아이들도 읽어보면 고구려 역사에 대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그들의 용맹함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차울리가 고구려를 위해 세운 업적들과 그가 고구려를 위해 어떠한 결과를 낳게 되는지는 책으로 알기 바라며 다시 한번 오래도록 변함없는 강과 산처럼 고구려를 받드는 정신이 되라는 뜻의 가람뫼를 되새겨본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