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 현대지성 클래식 39
귀스타브 르 봉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중심리

귀 스타브 르 봉 (지음) | 현대지성 (출판)

왜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어리석은 선택을 하는가?

현대 지성 클래식 시리즈는 내가 즐겨보는 책들 중 하나이다. 고전이 가져다주는 철학적 의미는 인생을 살면서도 많은 교훈과 깨달음을 주기 때문이다. 1부 군중의 정신구조부터 2부 군중의 의견과 신념 3부 군중의 분류와 다양한 종류가 이 책의 주요 쟁점이다. 이 시대의 리더들이라면 더 없이 좋은책이 되지않을까 싶다. 군중이란 일반적으로 한자리에 모인 개개인의 집단을 의미한다고 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으로 군중은 전혀 다르다. 의식을 지닌 개성은 사라지고 개인의 감정과 생각이 집단화되어 모두 같은 방향성을 향한다고 한다. 심리적 군중은 그리하여 여러 방면으로 다시 나뉘게 되는건 아닐까? 여러 집단 상황 속에서도 어디에서나 군중은 존재한다. 그러한 군중들이 독립된 개인이었을 때와는 달리집단이 되었을때 그들은 또 다른 행동들을 하고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일시적 존재가 아닐까 싶다. 군중은 내가 생각한 것과는 많이 달랐다. 그들은 논리적 증명 과정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이성적으로 추론하지 않거나 엉뚱하게 추론하며 이성적 추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동물이든 인간이든 상당수의 살아 있는 존재가 모이면 그들은 본능에 따라 우두머리의 권위 아래로 들어간다고 한다. 반면 인간은 지도자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군중들의 모습을 많이 보여왔다. 그렇기에 지도자의 자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의견을 제시하고 결단하기까지 그들은 지도자가 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어리석은 군중들과 함께한 지도자는 그 역시 어리석은 판단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어느 나라든 그것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지도자가 있기 마련이다. 군중들의 어리석음이 미래를 이끌어갈 지도자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겠는가?

반대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욕심과 그릇됨과 저급한 본능으로 군중들을 설득하려는 웅변가에 불과한 지도자들도 많다. 지도자는 종교적, 정치적, 사회적 신념 등등 위대한 지도자의 역할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군중의 실체를 예리하게 꿰뚫고 있는 이 책이야말로 군중의 심리가 영향력이 커진 요즘 같은 시대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여기며 살아가야 함을 다시 한번 느껴본다. 그러한 의미로 군중심리를 다시 한번 읽어볼 만한 책임은 분명해 보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