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네이스 2 아이네이스 2
베르길리우스 지음, 김남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네이스2

베르길리우스 (저자) | 열린책들

8년간의 번역 끝에 아이네이스 2를 출간하였다.

1권~4권까지 아이네이스 1이었다면 5권부터 8권까지 가 아이네이스 2이다. 트로이카의 영웅 아이네아스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라는 신탁 받고 그를 따르는 백성들과 험난한 여정을 거닐며 결국 아티움 땅에 로마의 기초를 세운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희랍 문학의 아류 혹은 호메로스의 모방이라는 것이 로마 문학과 아이네이스에 매겨진 그 이전의 평가라고 한다. 특히 아이네이스를 읽으면서 디도의 시각에서 바라봐진 이야기들이 베르길리우스의 의도를 조금이나마 알게 해준 대목들이 아이였을까?

신들은 갑자기 사라지는 게 보통이란다. 아이네아스의 어머니 베누스 여신이 궁금하다. 그녀의 현명함이 빛을 발하겠지 주어진 운명 속에서 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트로이 전쟁은 과연 그들에게 어떻게 남겨질지... 아들 아이네아스가 유노 여신의 미움을 사는 이. 유를 알 수 없었던 어머니 베누스의 마음이 어땠을지.. 1권에 이어 2권에서도 아이네아스를 향한 어머니의 마음은 한결같이 아들에 대한 걱정뿐이던가...

아무도 운명은 예측할 수 없다. 주어진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운명을 받아들여 만하는 현실들. 신들 역시 가혹한 운명을 거스르지 못함이니라. 앞날은 아무도 알 수 없다더니...

한편 아이네아스를 향한 디도의 마음이 부디 아이네아스에 닿기를 바라지만 그들의 운명도 알 수 없다. 뜻대로 되지 않는 게 바로 운명일 테니 말이다.

아이네아스가 환생할 자손들을 돌보고 있는 아버지 앙키세스를 만난다! 그동안 아버지의 슬픈 환영이 자주 찾아왔다는 아이네아스... 죽은 아버지와 다시 만나게 된 아이네아스의 절규는 너무나 슬프고 안타깝다. 하지만 아버지의 환영은 그의 품을 벗어나기 일쑤였고 그렇게 아이네아스는 아버지를 그저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디도 여왕을 떠나 큰 위험을 무릅쓰고 결국 아이네아스는 아버지에게 그 성과를 보여주는데... 불행만이 가득한 세상에서 희망을 가지고 다시 환생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아버지의 뜻을 이해할 수 없던 아이네아스.. 삶의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구절이다.

고전 작품은 왠지 꼭 읽어보게 작품들이 많이 있다. 아이네이스도 그중 하나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단테의 신곡을 먼저 읽고 읽게 된다면 더 이해하기가 편할듯 싶다.일리아스,오딧세이아 그리고 아이네이스까지 로마에 대하여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아스까지 그들의 삶이 얼마나 위대하고 안타까웠는지 절실히 보여준 대 서사 시라고 ... 저자는 아이네이스 전체 12권을 삼등분하여 세 번에 나뉘어 번역을 했다고 한다.

비록 미완성의 작품으로 남게 되었지만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는 단언컨대 최고의 대 서사 시라고 생각이 든다.베르길리우스와 로마제국에 대해서 아이네아스에 대하여 조금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