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날 모든 순간, 내 마음의 기록법 - 고단한 마음을 보듬고 성장을 돕는 153가지 글쓰기 매뉴얼
박미라 지음 / 그래도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날 모든 순간, 내 마음의 기록 법

박미라(지음) | 그래도봄(출판)

저자 박미라 님은 치유하는 글쓰기 안내자마음 칼럼니스트, 심리 상담자로 살아가고 있다. 그녀는 그래서 인지 심리에 관한 책들과 글쓰기에 관한 책들이 다수인 듯 보인다. 글쓰기로 인해 자기 자신의 내면을 엿보며 나 자신을 용서하고 나 자신에게 조금 더 따뜻해지길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요즘은 글쓰기 치유법이라고 해서 글쓰기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다.


그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따뜻해지는 법이라는 작가의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어쩌면 가장 존중받아야 할 사람은 나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하찮은 존재로 당연한 존재로 항상 치부했던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하여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치유적 글쓰기의 방법을 각 파트별로 읽어보기 쉽게 해놔서 읽고 이해하기도 부담스럽지 않았다. 오히려 그 글쓰기 방법대로 내가 글쓰기 연습을 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책이 안내한 순서에 맞춰 쓰고 자신에게 맞게 응용하며 글쓰기 작업 후에 마무리 글쓰기를 해보라고 저자는 알려준다. 또한 각각의 글쓰기마다 글쓰기 시간을 제시하였다. 하루에 30분 이상 작업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고 한다.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쓰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은 글 쓰는 사람의 스타일에 맞춰야 할 것 같다. 특히 마무리 단계를 놓치면 안될것이다.글을 쓸 때는 좋지만 글을 쓰고 나면 자신이 깨달은 대부분을 잊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마무리 단계가 중요하다고 하나보다.


글쓰기는 시작도 중요하지만 마지막 끝맺음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독자가 책에 대해 생각했던 것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그만큼 마무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듯했다. 여섯 가지 비법을 내놓은 저자야말로 글쓰기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 같았다. 어쩌면 글쓰기야말로 다른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치유하며 성장해날 갈 수 있는 원동력일지도 모르겠다. 글을 지어내지 말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글을 받아 적는다고 생각하라고 한다. 그러다 또 다른 생각이 나면 또 그것을 따라가라고...


생각을 글로 옮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테지만 그 마음 그대로 글을 쓴다기보다 마음을 옮긴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파트별로 시작하는 글을 주고서 자유롭게 글 써보는 공간이 있다.


책에서 배운 대로 내가 연습도 해볼 수 있으니 앞으로 글쓰기에 덜 부담을 갖고 꾸준히 실천해 볼 수 있는 시간들을 가져보면 좋지 않을까? 고단한 마음을 보듬고 성장을 돕는 153가지 작가의 글쓰기 매뉴얼이 앞으로 내가 글 쓰는데 긍정적인 영향으로 끼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