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 경성 모던라이프 - 경성 사계절의 일상
오숙진 지음 / 이야기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결코 개인의 나태함으로 낙오된 것이 아니다. 새로운 문명의 시대가 우리를 이렇게 밀어내는 것이다.

page64~65

1930년 경성을 무대로 이 책은 일반 책보다는 더 큰 사이즈로 나에게 왔다. 잡지책 같은 이 책을 받아들었을 때 1930년대 경성이 더 궁금해졌다. 4계절의 경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이라 그림과 삽화들은 그 사계절을 더 경성스럽게 만들어주었다.

경성 제일의 먹을거리 설렁탕집이 나올 때에는 나도 군침이 돌았다. 그때도 설렁탕은 인기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한 그릇에 15 전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못할 금액이다. 그때 나 지금이나 세월이 흘러도 설렁탕은 인기 있는 최고의 음식임은 분명해 보인다.

1930년대를 전후로 한 일제 강점기의 서울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 책이야말로 너무나 값진 책인 것 같다. 1930년대의 경성을 익히 들어본 적도 없거니와 상상하기도 벅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난 이 책을 봄으로써 어느새 경성 한복판에 서있는 기분이 들었다. 잠시 1930년대로 돌아가 사계절을 여행하고 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은 글만큼이나 그림도 제 몫을 톡톡히 했다. 사진들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것이 얼마나 흥미로웠을까?

사진만큼이나 그림이 더 글과 어우러져있어서 책을 더 돋보이게 해준 느낌이다. 그러고 보니 1930년대와 오늘날을 비교해 볼 수밖에 없었다. 너무나 다른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내 예감은 완전히 빗나갔다. 오히려 근대와 현대가 너무 많이 닮아있었기에 놀라웠다. 꼭 한번 보고 싶은 곳이 있더라면 바로 진고개다.별천지 처럼 찬연한 불빛이 수놓아진 그곳. 그때도 상점들은 활기가 넘쳤구나.

코로나로 휑해진 지금 상점들을 보고 있자니 그때가 그립기도 하다. 책을 읽다 보면 식민지 시대적 배경이 어우러져서 인지 절제된 표현들을 볼 수 있다. 아마도 당시 조선인들이 처한 현실을 더 섬세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한다. 오랜만에 다양한 주제들로 경성의 모습을 담은 아름다운 책 한 권으로 힐링 되는 기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