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엄마의 감정 공부 - 아이는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
양선아 지음 / 리스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건 무엇일까?

난 육아라고 생각한다.아이를 키운다는것은 정답이 없다.

그것도 내 아이를 키우면서 지내는 시간들은 항상 좋을 수만은없다.

 

 

아이는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는 표지 문구가 마음에 와닿는 순간이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욱할때가 너무 많은데 그럴때마다 감정 억누르기가 보통 힘든게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어느날 유치원 선생님으로 받은 전화 한통화로 아이를 키우며 놓쳤던 그 무언가를 느꼈고 공부하기 시작했다고한다.선생님의 전화 한통화는 그만큼 엄마들에게는 너무나도 강력함으로 다가올때가 있다.

특히 내아이에 대한 부분은 말이다.

 

 

 

엄마라는 이름을 가진 세상 모든 엄마들은 육아에 너무나도 지쳐있고 우울감에 빠져있다.그렇게 지친 엄마들에게 이책은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위로해주는 그런 따뜻한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내아이가 행복하기 이전에 나는 행복한지 나 자신부터 되돌아보게 하는 시간은 주었다.

내 욕심이 아이를 더 아프게 하고있는것은 아닌지...나에게 엄 마라는 이름을 선물한 아이에게 난 너무 내방식대로 하기 바빠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았는지말이다.많은 엄마들이 아이에 대한 죄책감,미안함으로 살아간다.하지만 그게 잘못된 것일까?

 

 

그건 아닐것이다. 그런마음조차도 귀한것이라고 말한다.

아이를 낳아서 어떻게 키우고 어떻게 교육시키고 어떻게 공감할것이며 어떻게 사랑을 해야하는지 그 모든것이 세상에 태어나 엄마라는 이름을 처음 가져본것이므로 그것에 대해서 공부가 필요한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나도 아이를 낳고 키워보니 조금은 알것같다.

아이를 키우는것에도 엄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것을...아이가 커갈수록 더 필요한것은 아이의 마음을 읽어줘야한다는 것이다.아이는 많은것을 바라지 않는다.그져 부모가 내 마음상태를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는것! 그렇게 엄마도 자라고 아이도 자라는것이 아닐까?

 

 

 

아이와 엄마가 함께 위로받을수 있는 유일한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아니 두세번 읽어도 더더 좋을책이다.왜냐하면 아이와 나에게 곧 기적이 찾아올테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