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디퍼런트 - 사람과 숫자 모두를 얻는, 이 시대의 다른 리더
사이먼 사이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상상해보라.

모든 직장인이 아침에 일어나 출근하며

열정에 불을 붙이고

낮 동안 신뢰와 존중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일하며

퇴근해 집에 왔을 때는 성취감으로 충만한 세상을.

허황되고 불가능한 것 같은가?

진정한 리더가 있는 곳에선 이미 시작되었다.

리더 디퍼런트

이 책은 내가 직장생활을 할때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이 책에서 저자 사이먼 시넥은 새로운 리더십 이론이나 핵심 원리를 제시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보다 훨씬더 큰 목적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렇게 리더 디퍼런트를 난 읽기 시작했다. 나에게도 그 목적을 달성할 기회가 오길 바라면서...

오늘날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고 연간 실적 기대치를 달성하기 위해 큰 고민없이 정리해고라는 방법을 택한다고 한다. 이는 근로자의 직업 안정성이 예전보다 훨씬 떨어졌다는 뜻이다. 사회에서 진정한 의미의 능력 주의가 실현되고 있다면 그저 열심히 일하고 좋은 성과를 내기만 해도 자리가 보장될 것이다. 하지만 직업 안정성보다 더 중요한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을갖는게 중요하다고 말하는것 같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라는 생각이 든다. 정말 자신의 꿈을 찾아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부러울때가 있기 마련이다. 그저 안정적이니까 그저 월급이 많으니까 그저 평생 노후 생각은 안해도 되기 때문이라는 등등의 말들로 회사를 다니거나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아닐까..나 또한 코로나로 휴직을 하기 전까지는 글쎄..그저 생계를 위한 일을 했을 뿐이었다. 비록 안정적이긴 했어도 코로나의 여파는 무시 할수 없었기에...


요즘 세대는 자신이 청년이었던 시절에 일어난 사건이나 당시 경험한 일, 그 시대의 기술에 따라 가치관과 신념을 형성한다고 한다. 그것은 대개 부모 세대와 다르다.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는 상황에서는 모든것을 바꾸려는 젊은 세대와 모든 것을 유지하려는 기성세대 사이릐 줄다리기가 견제와 균형의 원리처럼 작동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사람들을 이끌고 신뢰를 형성하며 그들이 서로 돕고 보살피도록 의욕을 주기 위한 철학과 전략을 정리했다. 이부분이 나에게는 어떻게 직원들을 대하고 이끌것인지 리더로서의 역할을 알기 쉽게 정리해준 부분도 있었다. 직원들에게 리더십은 가르치고 컴퓨터 대신 종이에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권장하며 회의실에 휴대전화 반입을 금지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법을 가르치고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을 활용하는 법등 기업의 오너로서 어떻게 기업의 가치를 더 끌어올릴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씌여져 있는듯하다.저자는 기업의 리더들이 과거의 먹고 먹히는 기업 문화에서 벗어나 서로 신뢰하고 안정망이 형성된 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한다.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일을 완수할때까지 밀어붙이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요구하고 자신의 공적을 희생하며 후대전화를 멀리하는것이 그가 말하는 밀레니엄 세대이다.

자기계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수 있도록 부모인 나도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부모인 내가 해야할 일이 한가지 더 생긴것 같다. 아이들에게 디지털 문화적인 것이 아닌 기계없이 가족여행을 떠나고 식당같은 곳에서 아이들에게 핸드폰을 쥐어주는일은 하지 말야하한다며 차라리 입양을 보내는 것이 장기적으로아이들에게 더 좋다고 말하는 저자에게서 난 뜨끔함을 느꼈다.

그만큼 디지털에 얽매어져 있는 아이들에게는 하나도도움이 되지 않는것이겠지.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 자기계발 책을 꾸준히 보며 나 스스로 더 성장할수 있도록 부모인 나부터 실천해야겠다.더불어 나를 포함한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타인돕기라는 서가라고 얘기하는 저자의 말처럼 책에서 전하고자 했던 제안들을 실천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기업의 리더라면 한번쯤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