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책 읽기의 기적 - 혼자서도 영어책 술술 읽는 아이로 키우기
미쉘 지음 / 넥서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 대한 믿음이 엄마표 영어를 가능하게 한다는 작의말이 처음부터 와 닿았다.

어느것이든 아이에 대한 믿음을 뒷받침되어야 할것이다. 그것이 아이들 더 상장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될데니 말이다. 초등학생이 두 아이를 키우는 나로서는 다른 과목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영어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영어를 질려하지 않고 즐겁게 배울수 있을지에 대하여 끊임없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기도 했던 찰나에 이 책이 나에게로 왔다.

우선적으로 아이가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될수 있도록 집안 환경을 조성하라고 한다. 그래서 거실에 티비가 없고 책들로 가득한 집들을 볼때면 아무래도 눈에 보이는것이 온통 책이다 보니 책에 더 가까워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는 부모의마인드에서부터 어떻게 영어를 노출할 것인지 무엇을 시작할 것인지 어떻게 영어를 보여줄 것인지 무엇을 보여줄것인지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다. 국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영어라고 생각한지는 나도 이미 오래전이다. 해외여행을 다녀보면 영어를 정말 많이 배운 아이들이 말한마디 못할때도 빈번하게 보였다.

오롯이 영어를 공부로만 했던 아이들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영어는 물론 문법도 독해도 중요하지만 말하기가 난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외국 사람과 유창한 영어까진 아니어도 회화가 된다면 난 그걸로도 만족하곤 했었다.

어학원을 보내게 되면 일단 파닉스를 먼제 떼야한다고 하며 파닉스를 무조건 거의 먼저 가르쳐준다.

하지만 저자도 말했듯이 그렇게 파닉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가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단어의70프로 정도는 파닉스 규칙에 따른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 영어 읽기를 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해 말이다. 파닉스를 배울때 책읽기를 병행한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한다. 이래서 어딜가고 무엇을 배워도 책읽기가 중요하다고 하나보다. 초등학교 입학하기전 무조건 한글을 떼라고 말하는 것처럼 가나다라는 배우기보다 책을 읽고 더 빨리 한글을 아는 아이들도 상당히 많으니까 말이다. 그런걸 보면 책읽기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진짜 영어책을 빨리, 잘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면 평소에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고 음원을 자주 활용하며 듣도록하라고 한다. 그러면 아이의 영어 습득 속도는 엄청나게 빨라 있을것이라고 말이다.

엄마표 영어의 가장 큰 오해는 부모가 영어를 정말 잘해야만 하고 엄마가 무언가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점이라고 한다. 우리는 선생님이 아니라 함께 배움의 길을 걸어가는 동반자라고 말이다.나도 아이들이 한창 유치원에 다닐때는 미리 영어를 가르칠때가 있었다. 그러다 큰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때 어학원을 보낸적이 있었는데 너무나도 힘들어 했다. 결국 영어를 질려하며 포기하는 때가 왔을때에는 내가 너무 섣불렀나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었다. 지금 부모님들은 영어를 매우 중요시한다. 집에서 엄마표 영어도 많이 하시는것 같기도 하다.

엄마표 영어를 아이도 엄마도 행복하고 즐겁게 할수 있는 방법들을 이 책은 알려주고 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더 영어를 잘할수 있을지 더 즐겁게 배울수 있을지에 대하여 무겁게 다가만 왔던 영어라는 교과에 대하여 그래도 조금은 아이에게 어떠한 방향으로 제시를 해주고 어떤 원서들을 준비해 주면 좋을지 알수 있었다.

영어를 위한 인생이 아니라 인생을 위한 영어 배움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는 저자의 말처럼 영어가 전부가 아님을 인식하고 인생에서 수많은 점들중 하나의 점이 영어가 될수 있게 우리 아이들이 성장해 나가면서 영어라는 것이 훗날 '그래!재밌었지! 영어는 즐겁게 말하는 거야' 라며 결코 부담스럽지 않은 언어가 되길 바란다.

무엇인든 정답은 없는것처럼 아이에 맞게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공부를 잘 찾아갈수 있게 난 옆에서 지켜보며 도움을 줘야겠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엄마의 영어공부가 아닌 아이만의 영어가 될수 있도록 말이다. 공부도 어쩌면 아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일부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영어로 인한 즐거움을 하루빨리 느껴보길 바란다.비록 더디더라고 천천히 나아가길 기대하며...

아이가 앞으로 영어하는데 있어서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준 <초등 영어책 읽기의 기적>으로부터 우리 아이가 어떤 영어기적을 일으킬지 앞으로가 더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