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먼저입니다 - 관계의 안전거리에서 자기중심을 찾는 바운더리 심리학
네드라 글로버 타와브 지음, 신혜연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그 누구보다 나 자신을 더 믿고 나 자신을 먼저 생각하고 싶을때가 많다.

<나는 내가 먼저입니다>라는 책은 그만큼 나에게 더 절실하게 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주기 위해 선택되어진 책인것만 같았다.

저자는 누구든 바운더리를 존중받아야 한다고 한다. 바운더리는 안전하고 편안한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기대와 요구라고 한다.

가까운 사이든 처음 본 사이든 서로가 서로에게 규정한 선을 함부로 넘는 것은 무례한 일이라고 한다.

그것은 어찌보면 참 당연한 것인데 요즘 보면 그것조차도 인식못하고 너무 친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을 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내 주변에서도 친하다는 이유로 말을 함부로 한다던지 상처 주는 말을 내뱉는다던지 그러한 일이 비일비재 하지만 정작 그 당사자는 알지 못하는것 같으니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할때가 많다. 그건 우유부단한 내 성격도 한몫하지 않을까 싶다.

작은 바운더리 침해는 오랜 관계가 아닌 일상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소한 침해를 말한다고 한다. 대게 감정에까지 악영향을 끼피지는 않지만 별로 중요하지 않는 사소한 일로 여겨지기 때문에 하루를 전부 망치지는 않는다고 한다.

서로 가까운 사이일수록 말도 더 조심하고 더 생각하면서 말해야 하는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몇일전에 읽은 말끝이 당신이다라는 책이 떠올랐다. 말은 곧 내가 되는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한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은 세상이다.

스스로의 기준에 따라 자신만의 바운더리를 만들었다면 다음은 내 목소리를 드러내는 실천만이 남았다고 한다.

여러 단체 생활을 하다보면 목소리 큰 사람이 장땡일 경우가 많이 있다. 소수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말한마디 못한채 다수 의견에 따라가기 쉽상이니 말이다. 나도 가끔 너무 소심해서 말한마디 못한체 대답만하고 이끌려 다닐때가 있었다. 그러다보니 하기 싫은것도 억지로 하게되고 여기저기 그냥 내 의견은 당연 묵살되는 경우도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것은 나뿐 아니라 종종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라 생각된다.

단호함은 상대방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해준다고 한다. 나이가 들수록 나역시도 이끌려가기보다 내 주장을 펼치고 단호하게 거절의사를 밝히며 살아가려고 노력중이다. 그 누구보다 난 내 자신이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다. 10대를거쳐 20대 30대를 지나 40대가 된 지금..만나는 사람들도 더 다양해지고 내 목소리를 키워야 할때가 많이 있다. 가끔은 그런것 다 무시하고 혼자가 나을때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평생 혼자 살수만은 없으므로...이 책을 읽으면서 살면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만한 구절들과 방법들을 너무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다. 건강한 바운더리를 위하여 나도 나 자신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가족,직장,육아등 모든 방면에서 꼭 필요한 나만의 바운더리!

내가 원하는 삶을 온전히 살아가기 위하여 그 어느책보다도 나에게 많은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현실적인 조언에서부터 단호함까지 살면서 실천할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남은 삶을 더 행복하게 살수있는 커다란 깨우침을 얻을수 있어 너무 감사한 책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