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 시스터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89
김혜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청소년 소설을 접해볼 기회가 많이 생겼다.

[디어시스터]라는 제목은 우선 나에게도 여동생이 있었기에 어떤 이야기를 다루었을지 더 궁금했다.

주인공 이나와 주나가 서로 메일을 주고 받는 형대의 방식도 독특했다.

언니 이나와 동생 주나는 서로 다른점이 너무나 많았다. 어렸을때는 많이 싸우기도 했지만 서로 의지도 많이 하며 둘도 없는 자매처럼 지냈다. 하지만 점점 커가면서 둘은 어렸을때처럼은 가까워지지 못하고 오히려 멀어지는 계기가 생기게 되고 그걸 주나는 모른채 각자 여름방학을 보내기 위해 이나는 엄마를 따라 이모가 있는 태국 치앙마이로 주나는 아빠와 함께 독일 베를린으로 떠나게 된다.

열살 차이나는 이모가 우주를 낳았다는 이야기, 우주에게 이모 몰래 분유를 먹여 둘이 싸운 이야기, 엄마와 요가를 다녀온, 이야기 아빠와 놀이동산에 다녀온 이야기 ,박람회를 다녀온 이야기 ,반려동물 거북이가 죽었었던 이야기, 주나 전 남친과 제일 친한 친구 라임이가 서로 사귀게 된 이야기,주나가 4학년때 왕따를 당했던 이야기 등등 둘은 서로 다른 나라에서 둘만의 이야기를 메일로 주고 받으며 서로에게 있었던 오해와 상처들 비밀들을 알아간다.

이나는 태국에서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그들의 세계관을 들으며 자신을 되돌아 보고 주나 또한 빈센트를 만나고 한국어 공부를 하는 친구들을 만나며 자신을 되돌아 보기 시작한다. 형제나 남매 자매 이들중 특히 자매사이는 더 돈독한 것 같다. 시간이 흘어 커서도 만나기 부담스럽지 않고 나도 오빠보다는 여동생을 더 자주보는 편이니까 말이다.

그러면서도 누구에게나 형제 남매 자매에대한 불편함이 없지 않아 있기 마련이다. 감추고 싶은 것들도 생기고 질투가 생기기도 하고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싶은 마음도 생기게 하는 존재이니 말이다.

이나도 어릴때 심장이 안좋은 공생에게 부모님은 늘 언니니까뭐든 양보하라고 할만큼...그 부분을 읽을땐 나도 감정이 이입되었다.내가 언니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것도 아닌데..이러면서 말이다.

사람과의 관계는 시시때때로 변하는 것 같다.

영원할 것 같았던 사람도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관계가 끊어질도 때도 많은거보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나와 주나 사이도 어쩌면 아직 중학생이라는 어린 나이에 서로에 대한 마음을 이해하기엔 충분하지 못했어서 생겼던 오해들이 서서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객관적으로 다시 되돌아 보게 만들어 둘의 관계를 더 돋보이게 한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을 읽다보면 태국음식 독일음식등 음식들이 많이 나온다.

왜 음식들이 이렇게 많이 소개되었는지 마지막 부분을 보고서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음식은 단순히 그냥 먹는것만이 아닌 이나와 주나를 다시 화해시켜주는 직접적인 소재였다는것을 말이다.

특히 땡모반 나도 한번 마셔보고 싶은 음료였다.

책을 읽으면서 문득 문득 여동생과의 옛시절이 떠올라 마음이 이상했다. 다시 그시절로 돌아갈수 없음을 너무나 잘 알기에 더 그리운거겠지. 오랜만에 자매이야기를 읽게 되어 가슴 따뜻해진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