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수업 - 그들은 어떻게 더 나은 선택을 했는가?
조셉 비카르트 지음, 황성연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은 어떻게 더 나은 선택을 했는가?

#결정수업

우유부단한 나로서는 이 책이 나에게 얼마만큼의 도움을 줄지 기대됐다.살면서 살아가면서 인생에서는 무수한 결정의 시간이 다가온다. 그 결정 하나로 결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어렸을때부터 지금 성인이 되기까지 많은 선택 장애 속에서도 변함이 없는건 그저 내 성격이 그래서 겠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니다. 결정에 있어서도 나름대로의 공부가 필요했다. 또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우유부단은 서로 충돌하는 두 가지 욕구가 동시에 있을때 생겨난다.

머리와 가슴의 충돌이 대표적이고 그 밖에 일과 놀이 장기와, 단기

적정가와 품질 등의 대치가 있다.

이때는 논리뿐만 아니라 직관을 활용해 우선 순위를 신중하게 정하는 것이 최선이다.

본문중에서-P25

선택을 내려야 하는 순간 순간에 도무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하루하루 미루기만 하는 현대시대의 햄릿들..그들에게는 이 결정의 순간 순간이 매번 위기로 찾아오고 고통의 시간으로 찾아온다.거침없이 결정하고 결과도 만족스러운 사람들을 보면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까페에 가도 뭐먹지? 생각하고 한참동안이나 결정을 못할때가 있었다,,왜 그랬을까? 그깟게 뭐라고... 결국 다른 사람들의 결정에 자신의 생각조차 반영되지 못한채 휩쓸려 다수의 무리들이 선택한것을 나또한 선택하기 일쑤였다...정말 왜그랬지? 생각할 수록 허무한 웃음만 나왔다.

의사 결정에서 창의성은 직관에 좌우된다.

많은 경우 창의성은 다시 어린아이처럼 생각하려고 노력하면 키울 수 있다.

우리는 성인 되면 세련된 사고방식이라고 믿는 것들에 애착을 갖지만 ,

이런 접근법은 너무 복잡할 뿐 만 아니라 우리의 가장 직접적이고 깊은 반응을 무시한다.

어린아이의 솔직한 시각을 되찾으면 깊은 해방감을 느낄 수 있낟.

-본문중에서 109-

맞다. 난 가끔 어떻게 말해야 어떻게 해야 더 어른스러워보일까?라는 생각들 속에서 정말 나답지 않은 때가 많았던 것을 느꼈다. 이 책을 결정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철학 심리학 문학 수학 어학 신경학 신학 예술학 역사등 모든 것을 총 동원하여

결정이는 의사결정에 대한 실마리르 우리로 하여금 찾게 도와주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지 그 훈련을 통해서 앞으로의 삶에 있어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되어 버린 결정 수업! 하나하나의 결정 실타래가 이어져 긍정적 삶의 변화를 기대해 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