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어떻게 사람에게 집중하는가 -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 인적 자본 경영의 시작
오카다 코지 지음, 박재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인적 자본 #경영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며, 기업의 성장과 위기 극복의 핵심이 결국 '사람'에게 있음을 강조하고 있고,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기업이 직면하는 인재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일본 맥도날드에서 16만 명의 직원과 아르바이트생을 대상으로 인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했던 저자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 있어서 조직에서 잘 활용하면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1장 인적 자본 경영의 '왜?'와 '무엇?'

 인적 자본 및 인적 자본 공시의 필요성, 인적 자본 경영의 정의와 '사람 중심 경영'과의 차이, 그리고 실천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2장 사람을 끌어들이는 '인재ㆍ조직의 비전'과 '인사 전략'을 작성하자

사람과 조직의 이상적인 모습, 인재 조달, 인재 육성, 사람의 활약 촉진, 사람 유지, 사람이 지닌 위험 요소 감소, 인사 체제 정비 등 7가지 영역에 걸쳐 총 26가지 질문을 통해 효과적인 인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장 인적 자본 경영을 진화시키는 '인적 자본 공시'를 하자

인적 #자본의 가시화 및 #공시의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7가지 영역에 걸쳐 총 23가지 질문을 통해 인적 자본 공시 지표를 검토하고 분석하며 대책을 세우는 방법을 다룬다.


이 책에서 조직 변혁을 방해하거나 나쁜 의미에서 조직을 휘두르는 인간적인, 심리적인 요인인 체인저 몬스터를 없애고 경영전략과 목표달성을 위한 안재 육성에 대한 방향성과 인재 유지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기본 바탕을 알려주는 동시에 조직원이 조직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에 대한 해답과 평가도구를 제시하고 그 평가도구로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직 내 성과와 인재 육성과 인재 유지에 대한 인적 자본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직원의 역량과 업무 의욕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리더 및 인사 담당자,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인사제도 구축을 고민하는 독자가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작은 일을 많이 거듭하는 것이 엄청난 곳으로 가기 위한 유일한 방법" (151페이지)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 안전성'입니다. 심리적 안전성이란 '팀에서 ⌜다른 멤버가 자신의 발언을 거절하거나 벌을 주지 않는다⌟라는 확신을 가진 상태. 대인관계에 위험이 있는 행동을 했다고 해도 멤버가 서로에게 안전감을 공유할 수 있는 상태'라고 정의합니다.(163페이지)

'측정'은 '판단'을 대신할 수 없다. 단순한 판단의 토대가 되는 정보원이다. (296페이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기증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