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흔들리는 삶의 중심을 잡아라 - 어른의 태도를 점검하는 《논어》의 말들
황광욱 지음 / 동녘 / 2024년 12월
평점 :
이 책은 단순한 자기 계발서를 넘어, "논어"라는 고전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삶에 대한 태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황광욱 교수는 고등학교 교장으로 "대학", "중용", "맹자" 등의 저서를 통해 사람으로 살아가기, 세상 이해하기, 좋은 어른 되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면, "논어"를 통해 어른다운 어른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고 삶의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논어의 주요 구절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절마다 저자의 해석과 "생각해 보기"를 통해 현대적인 시각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어른다운 어른, 말의 의미, 사람의 감정,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단순히 논어의 내용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각 구절이 지닌 의미를 깊이 파고들고, 현대인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는 어른다운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태도, 말, 감정, 삶의 태도에 대해 논어의 대표적인 구절을 통해 글의 의미와 현재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논어의 가르침이 단순히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현대인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수 있는 지혜의 보고라고 보아, 논어를 통해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해 제대로 어른이 된다면 개인의 성장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하며, "논어"의 구절을 해석하고 적용함으로써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논어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생각해 보기를 통해 자기를 되돌아 보게 하여 어른으로써의 삶의 방향성 찾기, 자신의 말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자기 성찰의 기회 찾기, 자신을 둘러싼 인간관계의 개선, 목대잡이가 됨으로써 리더십 향상과 리더로서 갖춰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게 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