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조직 -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조직의 유일한 조건 CEO의 서재 43
론 카루치 지음, 이희령 옮김 / 센시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이 책은 어렵다. 우리 조직이 처한 작금의 현실과 괴리감이 있는 내용이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저자가 많은 사례를 분석하고 내놓은 해결책에 대해 우리 조직은 정직한 조직인가? 정직의 개념이 무엇인지, 정직은 어떻게 형성되는 지, 리더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가 중요한가?라는 생각과 함께 인식 개선은 밑에서 하는 것이 아닌 리더가 직접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케 하였다.

 

저자는 정직한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바로 목적’(공공의 선을 위해 봉사하라)‘정의’(올바르고 공정한 일을 한다)진실’(타협하지 말고 정중하되 직접적으로 진실을 말하라)이라는 세 가지 힘이 함께 작동할 때 보다 새롭고 더 강력한 역량을 나오게 되는데, 그 것이 정직이라고 하였다. 정직은 세 가지 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정직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하였다.

 

정직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저자가 제시한 이 책의 큰 목차는 아래와 같이 같다.

 

Part 1. 정직의 DNA를 깨워라

 

Chapter 1. 정직은 어떻게 혁신을 이끄는 힘이 되는가

 

Chapter 2. 중요한 성공 공식, ‘말한 대로 행동하라

 

Chapter 3. 목적이 있는 길에서는 미끄러지지 않는다

 

Part 2. 성공과 실패에 모두 공정해야 한다

 

Chapter 4. 책임을 묻기 전에 해야 할 일

 

Chapter 5. 기울어진 운동장에 공정을 가져오라

 

Part 3. 쉽게 듣고, 쉽게 말하는 조직

 

Chapter 6. 투명한 의사결정이 확신에 찬 직원을 만든다

 

Chapter 7. 누구든 쉽게 목소리 내는 조직

 

Part 4. 성공은 혼자가 아니라 함께온다

 

Chapter 8. ‘함께해서 더 좋은 문화를 구축하라

 

Chapter 9. ‘그들우리로 바꾸는 법

 

나오며_ 정직의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미주

 

위의 목차에 나온 대로 기본적으로 장착된 정직이라는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이에 대해 리더는 조직에 적용할 4가지 실행 원칙에 대해 자문해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4가지 실행원칙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가?’, ‘개인의 존엄성을 우선하는가?’, ‘과정과 결정에 투명한 조직인가?’, ‘구성원 모두 연결되어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 보고, 이 네 가지 원칙을 토대로, 정직의 DNA를 깨우고, 성공과 실패에 모두 공정해야 하고, 상하간의 소통이 잘 되고, 의견을 잘 개진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하고, 성공은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 정직한 조직의 근간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정직이라는 근육은 조직이 가져야 할 근본적인 힘이고, 이 힘을 강화시키는 것이 조직의 성공을 좌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내는 리더의 역할과 임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가치인 대놓고 정직이라는 가치를 핵심가치로 내세우는 조직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 가치는 너무나 당연하게 밑바탕에 깔려 있어 다른 가치를 핵심가치로 내세우는 조직이 많을 것인데, 이 시점에서 정직이라는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게 하였다. 조직의 리더라면 이 책을 옆에 두고 조직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성과창출을 고민할 때 사례들을 읽어보고 그 그때 그때마다 적용해 보았으면 좋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