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돈을 위해 펜을 들다 - 세계적인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가장 속물적인 돈 이야기
석영중 지음 / 예담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그 이름만으로 무게감이 느껴지는 작가, 도스토예프스키

도스토예프스키와 돈이라니..? 언뜻 보면 조합이 잘 안되는것도 같지만
글을 쓰겠다는 꿈을 안고 있는 이들이라면 공통적으로 넘어야할산이 바로 돈 문제 아니던가...톨스토이와 더불어 러시아 문학의 양대산맥이라 불리는 대문호는 과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 주체할 수 없는 호기심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고, 한 장 한 장 가볍게 페이지를 넘길 수 있었다.

사실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이라고는 어린시절 주니어세계문학전집으로 읽었던 <가난한 사람들>과 <죄와벌>이 전부다. 성인이 되어서는 언젠가는 읽어보고 싶지만 감히 도전하기가 망설여지는 어떤 부담이 있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책을 읽고 나니 당장 그의 전집을 구매해 모든 작품을 읽어보고 싶다는 충동이 든다. 인간관계를 좌지우지하는 돈문제를 예리하게 뚫어보는 작가의 시선을 느껴보고 싶다는 이유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대하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인간적인 매력 때문이다.


평생 돈 때문에 고통받고 쪼들리면서도 가족들을 위해 아낌없이 고생끝에 번 돈을 주었고,
돈의 압박을 받고 살았으면서도 결코 돈의 지배를 받지 않았던점을 보면 정말 대작가답게 참 멋진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부유했던 투르게네프에게 돈을 꾸고서 오히려 그를 욕하고 다녔다는 50탈러를 둘러싼 일화에서 보여주는 치졸한 모습 또한 너무나 가식없고 솔직한 인간의 모습 그대로라서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돈을 빌리는 사람이 으레 느끼게 되는 자격지심이 대작가라고해서 예외는 아니었나보다. 이런 상황에서 가식적으로 고마워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그대로 드러냈다는 점이 너무나도 인간적으로 다가왔다.
그토록 인간적인 작가이기에 인간의 심리를 날카롭게 표현할 수 있었던 걸까?

개인적으로 난 예술하는 사람이니 돈문제는 누가 알아서 해주겠지..하는 생각을 가진 류의 작가들을 무척 싫어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이 태어나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 법이고 자기 자신이 돈을 벌지 않는다면 누군가 돈을 벌어 그를 부양해야 하는것이다. 인간의 삶에서 결코 제쳐놓을수 없는 돈문제를 남에게 맡겨 놓고 쓰는 글이 과연 얼마나 인간의 삶을 제대로 다룰수 있을까? 그런 글은 심하게 말하면 자의식과잉의 산물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가족들을 먹여살리고 그들이 진 빚을 갚기위해 펜대를 굴려야했던 그의 글이 오늘날까지도
생명력을 가지고 사랑받고 있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열정적으로 살아가는것이야 말로 좋은 글을 쓰기위한 필수조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미처 몰랐던 도스토예프스키의 면모도 참 매력적이지만 저자 석영중 교수의 맛깔스러운 글솜씨또한 책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그녀가(알고보니 여자였다!) 번역한 책이라면 신뢰할수 있을것 같다.
도스토예프스키라는 이름에 막연한 부담감을 느끼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먼저 읽어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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