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리원 영어학원 만들기 - 23년차 영어학원 원장의 학원 경영 로드맵
김위아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일에 10년 이상 한다면 그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최선의 노하우가 있다.

그렇다면 23년 간 사업체를 운영해나갔고 그 노하우를 적어서 공유하는 값진 책이 있다면 안 읽어볼 이유가 없다.


온리원 영어학원 만들기


생산관리업무를 하고 있는 내가 영어 학원 시장에 뛰어 들게될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

그런데 왜 이 책을 읽고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을 까?


사실 이 책은 영어 학원, 보습 학원을 오픈 하기전 필히 읽어봐야 할 필독서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살아있는 팁을 얻어 볼 수 있는 책이다.


중학교 때의 꿈을 20대에 이룬 저자는 인생의 굴곡을 담담하게 풀어나간다.


학부용의 갑작스러운 난동과 외부 환경(신종 플루) 그리고 내부 환경(본인의 건강)요인에 의해 학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를 나타내 준다.


그렇게 어려움을 겪었지만 저자는 학원을 끝까지 지켰던 4가지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1. 학원(회사)은 내게 가족이었고 자식이었다.

2. 내 꿈을 남이 마치게 둘 수 없었다.

3. 선생님(중간관리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싶었다.

4. 학생(직원)들과의 추억을 지켜야 했다.


나는 책을 읽을 때 나의 상황/환경에 맞추어 읽는다. 책에서는 선생님, 학생을 중간 관리자/직원으로 나타내지 않았지만 나에게 대입해본다면 나는 직장인이기는 하지만 한 팀을 관리하는 관리자이다.

그런 관리자로서 나의 회사는 내가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의 가족이고 내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고 중간 관리자들을 책임지고 현장 직원들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잘 구축해주어야 하는 사명을 갖고 일을 할 것이다. 



저자는 Mindmap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사항들을 정리하여 나타내어 주었다.

처음으로 저자가 대학생때 어떻게 창업 자금을 모으게 되었는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했었던 일들을 정리하였다. p23



나는 8살 6살 두 아이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또한 학원 교육을 신뢰하지 않는 사람들 중 하나 이다. 그런 나에게 저자는 이야기 한다.

맹자가 수 천년전 이미 이야기 하고 가르침을 준 것을 너는 왜 그렇게 생각하니? 


올바른 도리로써 가르쳤는데 자식이 그 가르침을 행하지 않으면 이어서 성을 내게 되고 이어서 성을 내게 되면 도리어 자식의 마음을 해치게 된다. p40 



온리원 영어학원 만들기 저자 인세 전액은 소년소녀가장을 위해 기부된다고 한다. 


나눔의 미학이 담겨있는 감사한 책을 읽게 해준 출판사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