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합격할 자격이 있습니다 - 취업 합격을 부르는 STL 글쓰기
남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직장인이다.


이책과는 관계가 없을 수 도 있지만, 과거처럼 회사가 나의 정년까지 보장해주는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진지 오래다.


평생 직업을 영위하려면, 그때에 맞는 나를 잘 나타내줄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고 그중 하나가 바로 자기소개서 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SLT 글쓰기를 만들어낸 저자의 스토리를 알아본다. 


이 책의 저자는 남현우 대표

SLT 글쓰기를 개발한 취업 디렉터

자기소개서 5000개를 쓰며 취업의 치트키 발견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졸업

현 언론사 케이저널 대표

책 겉면상의 저자의 모습은 그리 나이가 있어보이지 않지만, 그런 부분보다 책의 내용의 깊이에서 저자의 메시지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한줄로 본 도서를 평하자면, 


나의 합격할 자격을 높이기 위한

과학적 사례기반의 도움말


(Skill이라고 정확히 이야기하진 않지만, 배워서 익힐 수 있는 부분이라고 글쓰기에 고민이 많은 시절 10권의 책쓰기 관련 책을 구매하는 스토리가 나온다.) 하고 있다.

그렇기에 내가 지금 글을 잘 쓰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합격할 자격이 있습니다 책에서 나오는 사항들을 실제로 적용해 본다면 합격이라는 자격을 좀 더 빠르게 그리고 확고히 갖출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치트키는 게임의 룰을 깨고 목표(승리)를 좀 더 쉽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될 것이다. 게임에서는 내가 가진 자원의 양을 늘려주는 비기인데 과연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떤 요소로 나타나는 것일까?


이 책을 좋아하게 된 이유중 하나는 이 책은 단순히 글쓰기에 국한된 내용만을 말하지 않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내용의 신뢰감을 높여주었다. 켄신턴경의 스토리를 풀어낸 대학생들의 전략과 기업정보를 찾아내기에 적합한 소스들에 대한 정보들이 바로 그러하였다.




p145 SLT 글쓰기는 Story(스토리텔링)과

Logic(논리)을 합쳐서 템플릿으로 만든 방식이다.

저자는 약 50page에 걸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핵심 기법에 대해 나타내주고 있다. 요약하자면 나의 스토리에 논리를 더하는 것이고 이 과정에서 유용한 템플릿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이다.

템플릿은 첫 시작의 막막한 기분과 의지를 높여주는 치트키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출판사 지원으로 책을 우선 리뷰하고 주관적 견해로 리뷰작성했습니다.


글을 잘 쓰거나 화술이 뛰어나다고 무조건 채용이 되는 것도 아니다. - P35

기업 관련 정보만 찾는 것은 이류다. 일류는 관련 산업 정보까지 찾는다. - P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