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여행자 - 손미나의 도쿄 에세이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마음이 답답할때, 자신에게 한계를 느낄때,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할때. 한 권의 여행에세이는 답답한 가슴을 뻥 뚤어주고 내 한계를 뛰어 넘을수 있을 거 같은 용기를 주고 내가 어디 여행을 갔다온것처럼 즐거워지는 다각적인 효과를 주는거 같다. 내가 읽은 여행에세이는 아나운서로 더 친숙한 손미나의 「태양의 여행자」라는 책이다. 도쿄 여행기를 기록한 책인데 예쁜 사진들과 여행하면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그녀의 잔잔한 생각과 느낌이 소박하지만 알차다.



이 책의 저자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소설 <4월의 어느 해맑은 아침, 100퍼센트의 여자 아이를 만나는 일에 관하여>라는 작품에서 "4월의 어느 해맑은 아침. 하라주쿠의 뒤안길에서 나는 내게 100퍼센트 완벽한 여자 아이와 지나간다."라는 문장의 하라주쿠. 이 하라주쿠에 매료되어 꼭 하라주쿠에 가보고 싶었다고 한다. 젊은이들의 아지터이자 그냥 일반적인 우리나라의 명동과 다를바 없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저자가 표현한 하라주쿠는 참 아늑하고 편안한 즐거움이 있는 낭만의 장소인거 같다. 그리고 내가 가장 새롭게 느낀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도쿄의 이미지는 한 나라의 수도로서 바쁘고, 복잡하고, 모든 건물이 새롭고 한마디로 굉장히 도시적인 이미지. 였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 도쿄는 아니 일본이라는 나라는 새로운 문명과 유행속에서도 전통의 것이 잘 보존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또 TV에서도 많이 방송했지만 전통적인 과자집이나 음식집등이 가업으로 계속해서 전승되어서 100년이 넘은 전통있는 곳도 참 많다고 한다. 도쿄. 전통과 새로운문명이 융화된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더욱 도쿄에 가보고 싶어진다. 잠들지 않는 거리 신주쿠의 선술집에도 가보고 싶고 하라주쿠의 개성넘치는 상점에도 가보고 싶고 노천 카페에 앉아 여유있는 한잔의 커피도 마셔보고 싶고 특히 일본의 두뇌들만 모인다는 와세다 대학의 캠퍼스도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리고 또 하나 내가 든 생각은 바로 작가 손미나이다. 아나운서라는 타이틀있는 직업을 포기하고 여행작가로 전업한 그녀의 열정과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녀를 만나본적도 없고 말해본적도 없지만 적어도 나의 짧은 안목으로 보건대 글에서 느낀 그녀는 호기심 넘치고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해내기 위해 노력하는 열정있는 사람이였고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끼는 소박한 사람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그와 더불어 지난 2년동안 공부 아닌 공부를 하느라 삶에 지쳐서였을까 소심해지고 도전하는 용기를 상실하고 의기소침해져있던 나에게 큰 자극이 되었던거 같다.



중학교때부터 지금까지 대학에 가면~ 무엇을 하고~ 대학에 가면 무엇을~하고 라는 수많은 계획을 세웠고 그림을 그렸다. 그 중에서 한가지가 바로 대학교때 아르바이트를 한 돈을 모아서 일본의 도쿄여행을 가는 것이였다. 이제 몇달만 지나면 대학에 갈 것이고 대학에 가서 무엇을 할지에 대해 어느정도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이 책은 나에게 좋은 자양분이 된 거 같다. 도쿄에 가보겠다는 20대의 열정을 다시 솟아나게 했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